충북 음성군의 대표 축제인 제35회 설성문화제와 제21회 음성청결고추축제가 1일 개막되어 3일까지 설성공원 일원에서 펼쳐진다.

‘꿈·미래·행복을 위한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주제로 음성문화원이 주관하는 이번 문화제에는 민속예술의 발굴과 전승 보존을 위해 ‘음성 민속예술 한마당 놀이’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또한, 음성청결고추의 우수성을 대내외 널리 홍보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해 도시민과 지역주민이 함께 즐기는 청결고추 축제도 함께 펼쳐진다.

행사 첫날인 1일에는 출향인 고향의 밤, 개막식에 이어 제8회 음성청결고추아줌마와 제21회 미스터 음성고추 선발대회가 열린다.

2일에는 청소년어울마당, 양재기 품바공연, 이야기가 있는 열린 음악회에김연자 콘서트가 이어진다.

행사 마지막날인 3일에는 음성 민속놀이 한마당으로 사곡리와 양덕리 지경소리 공연, 소여리 나뭇꾼 소리, 한벌리 담방구 타령과 신세 타령, 거북놀이 재현, 군민 노래자랑 행사가 대미를 장식한다.

이밖에도 하피첩 퍼포먼스와 살풀이, 조선어가 어필 전시, 금속활자 공방, 대장간 기능 시연 등 관광객이 함께 참여하도록 신나는 체험행사와 전시행사가 마련된다.

이와 함께 문화제 기간 동안 음성청결고추를 구입하기 위해 소비자와 생산자 어울마당을 비롯하여 고추직거래 장터, 고추테마 전시관 운영, 고추왕 선발 출품작 전시, 약용식물 전시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린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