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14일 대선과 개헌 국민투표를 동시에 하자고 제안하는 등 개헌을 거듭 주장했다.

국회 개헌특위 소속 이종배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개헌은 지금 국민 대다수가 원하는 것이고 개헌의 골든타임"이라며 "지금 헌정사상 유례없는 탄핵이란 불행한 사태를 맞이했고 역대 대통령들은 친인척 비리 등으로 어려운 상황을 맞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국가적으로 불행한 사태는 제왕적 권력에서 야기됐다. 개헌을 통해 제도를 송두리째 바꾸지 않고서는 우리나라에서는 반복될 수밖에 없다"며 "시간적으로 촉박한 감은 있으나 이번 대선과 함께 국민투표를 하는 것이 최상"이라고 제안했다.

그는 "발의 후 공고기간 20일 등을 고려할 때 늦어도 3월 말까지는 국회에서 발의해야 한다"며 "대선 후 개헌은 전례에 비춰볼 때 거의 불가능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향해 "개헌에 대한 정략적 활동을 중단해달라고 했는데 대선전개헌을 거부하는 민주당 입장에서 국회 개헌특위 활동을 저지하려는 의도가 담겼다"며 "매우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정 원내대표는 "민주당도 개헌에 대해 절대적 의지를 가진 정당이라면 자체 개헌안을 내놓고 대선전 개헌 시도라도 해봐야 정상"이라며 "그런 시도, 노력도 안하고 200명 넘는 의원들의 공동단일개헌안 노력을 정략적 활동이라 한 것은 대단히 무책임하고 개헌 저지 의도라고밖에 안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우 원내대표와 대선전개헌에 대해 '양심불량'이라고 했던 정세균 국회의장의 발언을 보면서 민주당 개헌저지 보고서가 현실화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시각을 금할 수 없다"며 "정세균, 우상호, 문재인은 국민적 열망인 개헌을 저지하는 개헌반대세력으로 남지 말고 우리 개헌 발의안에 적극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도 "대선 후보를 상대로 개헌을 관철시키지 못하는 민주당이 막상 만약 대통령을 배출한다면 대통령을 상대로 대의를 관철시킬 수 있을지 깊이 생각해봐야 한다"며 "민주당과 문 전 대표는 사실상 개헌을 거부하는 정치사적 역사적 책임을 뒤에 감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