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6일 국민의당, 바른정당과 이번 주 추가경정예산(추경) 심사를 나설 것이라고 자유한국당에 경고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유한국당에 대해 마지막까지 설득 노력하겠지만 그것을 거부하면 국민의당, 바른정당과 이번 주 추경 심사에 나서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월 교섭단체 연설에서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최고 애국이라고 말한 것을 많은 국민이 기억한다"며 "그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한 것을 새 정부가 하겠다는 것인데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청년, 골목상권, 영세자영업자, 비정규직 노동자, 실업자 등 우리사회 을들이 벼랑 끝에 몰려있을 때 전임 박근혜 정부와 자유한국당은 뭐하고 있었는가"라며 "자유한국당의 무능력과 무책임이 국민 삶을 최악으로 만들었고 그것이 근본 원인이 돼서 정권이 교체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 추경은 도탄에 빠진 국민 삶을 개선 해가는 첫 마중물이다. 자유한국당이 메마르게 한 국민 삶에 내리는 단비이자 바닥낸 경제우물을 길어 올릴 마중물"이라며 "문재인 정부를 부정하는 게 아니라면 자유한국당이 추경을 막을 명분이 어디 있나. 추경 상정조차 안 된지 20일째다. 만시지탄의 우를 그만 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원내대표는 이번 주에 몰린 국무위원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여당이 부적격 후보를 무조건 감싸지는 않겠다"며 "무조건 반대는 새 정부 흠집 내기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이상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야당은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조대엽 노동부 장관·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를 부적격 후보자로 지목, 자진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첫 한미 정상회담에 대해 "사드와 북핵 등 동북아 정세와 양국 간 무역관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각종 의제를 다뤄야 하는 만큼 양국 정상간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한반도 평화번영을 위한 미래지향적 결론을 도출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정부를 향한 언론의 가짜뉴스, 야당의 불안심리 자극에 새 정부가 애써 준비한 한미 정상회담을 망치겠다는 의도가 있으면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AI(조류 인플루엔자) 방역 담당 공무원 순직과 관련해서는 "AI 확산 방지에 만전을 기하되 공무원 안전을 고려한 방역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명복을 빌려 유가족을 위로한다. 순직 인정 절차를 착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