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은 10일 검찰의 이준서 전 최고위원 사전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검찰의 과잉, 정치적 수사 우려가 현실화됐다"며 '정치탄압' 프레임을 본격화했다. 아울러 '미필적 고의'를 거론했던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성토도 이어졌다.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에서 "검찰이 자칫하면 공정성을 잃고 과잉, 정치적 수사를 할 가능성을 경계해 왔다. 역시 우려가 현실화됐다"며 "입만 열면 검찰개혁을 주장했던 추 대표가 이 사건에 대해 여당대표의 직권을 망각하고 수사지침을 내렸다"고 비난했다.

박 위원장은 또 추 대표의 '미필적 고의' 발언 직후 열렸던 지난 7일 당정청 회의를 거론, "국민의당이 강력히 반발하고 추 대표의 사퇴와 사과를 요구한 그 즈음에 다시 당정청이 모였다"며 "틀림없이 검찰 수사방향과 관련된 집중된 논의가 있었으리라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추 대표는 미필적 고의를 운운할 자격도 없다. 지난 총선에서 추 대표 본인이 미필적 고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당사자가 아니냐"라고 동부지법 존치 관련 형사재판을 거론하며 추 대표의 '미필적 고의' 발언을 받아쳤다.

김 원내대표는 "당시 추 대표는 자신의 기소에 대해 '치졸한 정치공작이다', '보복성 야당 탄압이다'라고 하더니 정작 자신이 국민의당에 대해 치졸한 정치공작과 보복성 야당 탄압을 자행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 진상조사단장이었던 김관영 의원은 "구속영장 청구는 헌법이 부여한 검찰의 고유 권한"이라며 "집권당 대표의 가이드라인에 따라서 수사를 하고 영장을 청구한 게 아니냐는 의심의 정황이 큰 상황이다. 검찰은 이번 결정에 대해 검찰이 스스로 책임을 반드시 져야 한다"고 일갈했다.

아울러 조작 파문 본질은 준용씨 특혜채용 의혹이라는 주장도 재차 거론됐다.

배준현 비대위원은 "이번 사건의 머리요, 몸통이요, 본질은 문준용 취업특혜 의혹 사건"이라며 "추 대표는 미필적 고의라는 어려운 법률용어를 써가며 이번 사건의 본질인 문준용 특혜 의혹 사건을 개인의 제보조작과 애매하게 물타기 하려는 '머리 자르기'를 하지 말라"고 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