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임명 뒤 여당은 인사 차 방문했지만 야당은 찾아가지 않은 것을 두고 뒷말이 나온다. 가뜩이나 협치가 필요한 시점에서 여당인 민주당만 찾아간 것은 오히려 야권의 반발을 심화시킬 것이란 지적에서다.

김 부총리의 야당 방문이 지연되는 것은 아무래도 임명 과정에서 야권이 강한 반대를 해온 탓이 크다. 실제 야3당은 인사청문회가 끝나고 김 부총리에 부적격 판정을 내렸지만 청와대는 일정 시일이 지난 뒤 임명을 강행한 바 있다. 당연히 야권에서는 김 부총리에 대한 감정이 좋을 리가 없다.

이와 관련 김 부총리는 5일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만 예방한 상태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등은 아직 만남 일정조차 잡지 않았다.

이는 다른 각료의 경우와도 다르다. 보수정당이 반대했던 이낙연 총리도 가까스로 국회 동의를 얻었지만 임명장을 받은 다음 날 바로 국회에 방문해 여야지도부를 만났다. 당시 자유한국당만 총리 예방을 거절해 만나지 못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역시 임명장을 받은 지 이틀 만에 국회에 방문해 마찬가지로 예방을 거절한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지도부를 모두 만났다. 당시 한국당과 바른정당은 강 장관의 임명강행으로 상임위를 모두 보이콧한 상태였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김 부총리가 근래에 예방한다는 말을 듣지 못했다"고 말했고 홍준표 대표도 김 부총리 예방에 대해 "들은 바가 없다"고 답했다.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와 주호영 원내대표 역시 "내가 아는 차원에서는 연락해온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바른정당 관계자는 "야당이 (김 부총리를) 인정하지 않으니 말을 못 꺼내는 게 아니겠냐"며 "국회와 협조할 부분이 있으니까 오든지 전화로 한다든지 접촉할 노력을 해야 하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이 관계자는 또 "국회에서 받아들이지 않더라도 부적격 파행의 장본인으로서 풀어보려고 노력하는 게 필요하지 않겠냐"라고 지적했다.

반면 국민의당의 경우 김 부총리가 사전 연락 없이 비공개로 찾아갔던 것으로 알려졌으나 방문 당일 지도부가 모두 지방일정에 참석하면서 만남은 성사되지 못했다.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김 부총리가 사무실에 찾아온 사실을 알고 있다"며 "부족한 부분도 있지만 이제는 청문보고서가 채택이 돼서 거기에 대해 가타부타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이같은 상황에 대해 전문가들은 김 부총리가 보다 낮은 자세로 임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을 내놓는다. 아무래도 여소야대 정국인만큼 김 부총리가 보다 적극적으로 야권과의 대화에 나서야 한다는 이야기다.

신율 명지대 정치학과 교수는 "서로 만나야 한다. 여소야대이기 때문에 정치공학적으로도 야당이 없으면 아무것도 못한다"며 "야당의 협조라는 것은 갑자기 협조해주라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고 김 부총리의 전향적 자세를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