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머리 자르기' 발언 이후 국민의당이 협치 파기를 선언하면서 민주당과 국민의당의 대치가 격화되고 있다. 법원이 이준서 국민의당 전 최고위원에 구속영장을 발부한 데 이어 안철수 전 대표가 사과 기자회견까지 했지만 양당간 감정의 골은 더욱 깊어지는 형국이다.

추 대표는 12일 법원이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한 것과 관련해 "국민의당 자체 조사가 꼬리 자르기'가 실패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번 사건에 대한 광범위하고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거듭 목소리를 높였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대전 오페라웨딩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법원이 대선공작 사건 개입 혐의로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 대해 구속 결정을 내렸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민 여러분도 법과 원칙이 지켜지는 대한민국을 보면서 밤사이 안도했으리라 생각한다"며 "더 이상 어느 누구든지 떼쓰기는 통하지 않는다고 느낀 아침이었다"고 이 전 최고위원 구속영장 발부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안철수 전 대표와 박지원 전 대표를 겨냥한 이른바 '머리자르기' 발언 논란이후 연일 국민의당에 대한 공격 수위를 높이고 있는 것이다. 실제 앞서 충남 천안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도 "국민의당 대선 조작 게이트는 일직이 북풍 조작에 버금가는 네거티브"라고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국민의당은 여론의 변화 추이를 지켜보고 있으면서도 일단 추 대표를 향한 공세는 이어가고 있다. 앞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11일 의원총회에서 "여당 대표가 검찰 수사 지침까지 내려가며, 사실상 결론 내가며 국민의당 죽이기에 혈안이 된 마당에 이제 국민의당이 할 수 있는 것이 뭐가 있겠냐" 며 "우리는 국회 일정에 협조할 수 없다. 추 대표의 사과와 사퇴 같은 상응하는 조치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때문에 국회 내 모든 의사일정은 멈춘 상태다. 11일에 예정됐던 국회 본회의는 국민의당을 비롯해 장관 인사에 대한 반발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불참하며 개의 자체가 무산됐다. 또한 당일 예정됐던 국회 헌법개정 특별위원회 제 1소위원회도 야당 의원의 불참으로 무산됐다.

이 같은 야권의 보이콧으로 국회 공전이 지속되면서 정부 여당의 고심도 커지고 있다. 추가경정예산(추경), 정부조직법 개정안과 같은 현안 처리가 계류되는 것은 정부 여당의 부담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최후의 순간까지 최선을 다해 야당을 설득하겠다"며 국회 정상화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그러나 여소야대 정국에서 민주당 홀로는 국회 현안 처리를 할 수 없다. 국회법상 본회의는 재적의원(299명) 5분의 1 이상의 출석이면 개의할 수 있으나 의결에는 재적의원 절반 이상(150명)의 참석과 출석의원 절반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국회 내 민주당이 120개의 의석수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야당과의 공조는 필수다.

이에 연일 강공을 이어가는 추 대표에 대해 당내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민주당 중진의원들과의 회의 이후 "내부적 체계에서 당과 원내가 같은 얘기와 진행을 했으면 좋겠다는 말이 있었다"며 "(당과 원내) 다 너무 과잉돼 있으니 다 톤 다운했으면 좋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더구나 이날 안 전 대표가 사과 기자회견을 했기에 이젠 추 대표도 국민의당을 향한 강성 발언보다는 수위를 낮춘 언급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따라서 향후 추 대표의 메시지가 주목된다. 일각에서는 안 전 대표가 고개를 숙였기에 추 대표도 앞으로는 다른 각도로 접근하지 않겠느냐는 분석도 나온다. 더구나 앞으로 여당이 짊어져야 할 정치적 책임과 부담을 고려한다면 추 대표가 한층 톤을 낮출 여지도 있다.

한 정치전문가는 "(추 대표가) 국민의당이 요구하는 사과와 유감을 표명하기에는 시간이 지났다고 본다"며 "했다면 진즉에 했다면 했을 것이고, 현재 상황에선 사과해도 정국이 해결될 사안이 아니다"라고 평했다. 그러면서 "이준서 전 최고위원 영장 발부됨에 따라 오히려 추 대표가 더 큰 목소리를 낼 수도 있다"고 전했다.

다른 정치전문가는 "국민의당이 강하게 추 대표의 사과와 사퇴를 요구하는 상황에서 집권당 대표로서 정치적 부담이 있을 것"이라며 "현 국회 공전이 지속된다면 추 대표가 사과 표명까진 아니어도 톤을 조정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