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통합파 중 일부 의원이 다음달 13일 전당대회 전 자유한국당으로 집단 탈당할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뉴시스가 지난 24일 바른정당 의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수조사에 따르면 다수 의원들은 일부 통합파의 집단 탈당 시기를 다음달 초로 예상했다.

다음달 전대가 치러지고 나면 당의 새로운 지도부가 생기는 만큼 통합파는 뒤늦게 탈당의 명분을 찾기가 곤란해진다. 적어도 전대 전에 자강파를 통합의 길로 끌어들이거나 그게 불발되면 탈당을 선택해야만 한다.

단 국정감사 기간에는 통합 논의를 공식화하지 않기로 의원들간 합의를 본 만큼 현실적으로 탈당파의 단체 행동이 가능한 시기는 국감이 종료되는 다음달 초부터 전대 전까지다.

통합파인 한 의원도 "(탈당 시기는) 11월13일 전대 전으로 본다. 그 전에 의원들 설득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최근 박근혜 전 대통령과 서청원, 최경환 의원에게 탈당을 권유하며 '인적청산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홍준표 한국당 대표가 거센 반발에 직면하자 탈당파의 계획이 수정될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친박과의 싸움에서 홍 대표가 밀리지 않도록 바른정당 통합파가 미리 당을 옮겨 힘을 실어주려한다는 분석이다.

실제 한 통합파 의원은 "우리가 빨리 움직여 보려고 노력을 하고 있다"며 "한국당 내 쇄신을 막아서려는 움직임이 생기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쇄신 방향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고 밝혔다.

또다른 의원도 "한국당이 인적 청산을 한다고 했지만 지금 상황이 어떻게 변할지 알 수 없다"며 "박 전 대통령이 한마디를 하니 분위기가 확 돌고 홍 대표와 서 의원도 저러고 있지 않나. 태풍이 오는 걸 누가 막을 수 있겠나"라고 전했다.

이 경우 보수통합에 가장 적극적인 일부 의원이 먼저 탈당을 하고 이후 홍 대표가 혁신작업을 완료했을 때 '친박 청산'을 조건으로 내걸었던 통합파가 뒤이어 당을 옮기는 시나리오도 나올 수 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