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에서 야당과의 '협치'에 대한 메시지가 지난 9월에 비해 눈에 띄게 줄었다. 일각에서는 야당에서 통합·연대론이 분출하는 가운데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협치의 해법을 찾지 못한 데서 나온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추석 연휴 직후 이달 9일부터 25일까지 더불어민주당에서 진행한 회의를 분석해본 결과, 총 12번의 회의가 진행됐다. 그러나 이 중 '협치'에 대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은 단 2건뿐이었다.

지난 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우원식 원내대표는 "연휴가 끝나는 대로 이러한 국민의 뜻을 받들어 야당과 상생과 협치의 새로운 물길을 더욱 넓게 만들고 터 나가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지난 10일 원내대책회의에서도 우 원내대표는 "안보, 적폐청산, 입법 등 각 현안에 따라 야당과 폭넓은 연대의 문도 열어놓고 있으며 협치 국회를 실현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는 지난달 1일부터 29일까지 우 원내대표가 매회의 때마다 언급해온 협치 메시지와 비교했을 때 극명하게 줄어든 양상이다. 해당 기간 당내에서 진행한 20번의 회의 중 여야 협치를 당부한 건수는 총 15번이었다.

특히 지난달 28일 진행됐던 정책조정회의에서 여야정상설협의체와 관련해 우 원내대표는 '협치'단어를 8번 이상 언급했다.

또 같은 기간 야당에 김명수 대법원장 임명동의안 처리를 촉구하며 '협치를 위한 상머슴이 되겠다'고 했으며 북한 미사일 도발로 인한 한반도 위기 상황에선 '협치의 묘'를 언급했다. 이 외에도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간 공통 입법 사안에 대해 정책 연대를 강조하며 '정책협치, 개혁의제 협치의 길'을 강조한 바 있다.

허나 이달 이같은 메시지가 극명하게 줄어든 데에는 적폐와 신적폐에 대해 겨루는 국정감사 기간임과 동시에 야 3당의 통합·연대론이 불거지면서 집권여당인 민주당이 협치의 주도권을 확보하지 못해서라는 분석이다.

특히 최근 정계개편이 본격화되는 양상을 보이면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간 보수 야당 통합론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자강파 간의 통합론도 수면 위로 떠 오르면서 집권여당의 존재감이 사라지고 있는 모양새다.

지난 16일 세월호 2기 특별조사 위원회 구성에 초당적 협력을 각 정당에 제안하며 '연석회의'를 요청했지만 원했던 18일 원내대표 회동은 열리지 않았다.

이같은 상황에서 민주당 원내지도부에서는 야당과 내부적 접촉을 통해 협치 활로를 찾기 위해 노력 중이다. 실제 당내에서는 여야정상설협의체나 개혁 입법연대 구성으로 여소야대 국면을 탈피하고자 하고 있다. 또 5·18 진상규명 특별법, 공직자 비리수사처, 호남 예산 등 개별 법안에서 야당과 공조할 수 있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원내 지도부 내 한 의원은 "현재는 현·전 정부, 중앙정부, 공공기관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시기라 공식적으로 야당에 협치에 관해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며 "그러나 공식적인 채널이 아닌 내부적으로 계속 국민의당과 바른정당과 접촉하며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다른 원내 지도부 한 의원도 "10월은 긴 기간 동안 추석 연휴였고 창과 방패를 들고 있는 국정 감사 기간인데 협치에 관해 이야기할 것이 없다"며 "그러나 우리 당의 협치 기조는 그대로고 앞으로도 더 높은 수준으로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