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익상, 한국건강관리협회 충북ㆍ세종지부 내과전문의

▲현기증 원인, 생리적인지 병적인지 파악해야

우리는 어지럼을 느끼면 일단 단순히 빈혈이나 또는 귀의 돌 (이석증)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특히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뇌졸중을 의심하는 경우가 잦다. 그러나 어지럼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바로 병과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어지럼증은 병이 아닌 생리적인 어지럼증과 병으로 인한 어지럼증으로 구분한다.

생리적인 어지럼증은 안경알 도수를 바꾸었을 때나 고도가 높은 곳에서 아래를 볼때, 발이 딛고 있는 면과 맨 아랫바닥과의 거리차이가 많이 났을 때, 차멀미나 뱃멀미, 또는 코끼리코 돌기 게임처럼 지나친 외부자극이 정상 균형감각과 운동신경을 흥분시켜 나타나는 어지럼증으로, 당사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질환의 악화나 합병증으로 생기거나 새로운 심각한 질환 때문에 발생한 것이 아니다.

병으로 인한 어지럼증은 귓속 평형기관인 속귀(내이)의 전정 기관이나 전정기관의 신경이 연결되는 뇌까지의 전정기관계에 병이 생기는 전정어지럼증과 전정기관계 외에 병이 생기는 비전정어지럼증으로 나눌 수 있다.

전정어지럼증은 앞에 기술한 자신이나 주변이 정지해 있음에도 마치 움직이는 것같은 왜곡된 느낌 중에서 빙글빙글 회전하는 느낌을 받는 어지럼증과 함께 자세불안과 눈떨림(안진)이 동반되는 점이 특징이며, 현훈(Vertigo)으로 따로 표현할 수 있다.

속귀에서 발생한 전정어지럼증을 말초성이라고 하고, 전정기관의 신경에서 뇌까지의 전정기관계에서 발생한 전정어지럼증을 중추성이라고 한다.

▲양성발작자세현훈은 이석증이 원인

만약 멀쩡하던 사람이 특정 자세를 취했을 때 빙글빙글 도는 어지럼증을 느낀다면 이석증으로 인한 전정어지럼증을 먼저 생각해 볼 수 있다.

양성발작성자세현훈은 체위성 현훈 중가장 흔한 형태다. 원인은 알 수 없는 경우가 가장 많지만 노화 · 두부손상 · 전정신경염 · 메니에르 등 귀질환 · 귀수술 과거력 등이 이석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는 60대, 감염은 40~50대에 많으며 외상력은 20~60대에 고르게 있다. 주로 50세 이상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연령증가에 따른 속귀의 허혈과 퇴행으로 불완전 이석이 형성돼 떨어져 나가기 쉬워지기 때문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남녀의 성비는 1:2 정도로 여자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진단에 가장 중요한 것은 특징적인 병력과 이학적 검사이다.

심한 회전감 있는 현기증이 갑자기 발생한 적이 있고 머리 움직임에 따라 증상이 더 심해지며 두위변환안진이 발생하면 거의 확진할 수 있다.

치료는 양성발작자세현훈은 반고리관 내부 에서 결석이 이동하는 것이 주된 원인이므로 부유물을 원위 치로 되돌리는 물리치료를 가장 많이 시행한다.

이 방법의 효과는 70~90%로 성공하며 한 번 치료로 반응이 없으면 몇 차례 반복한다. 장기적인 후유증은 없으나 약 10% 정도에서는 재발한다.

이석증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갑자기 머리 위치를 변화시키거나 자세를 갑자기 바꾸거나 하는 것을 피하고 머리를 다치지 않도록 평소에 주의해야 한다.

▲갑자기 생긴 어지럼증, 뇌질환 원인일수도

다른 대표적 말초성 전정어지럼증은 전정신경염으로 과로나 감기를 앓고 난 후 갑작스럽게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것 같은 심한 현훈을 느끼고 구토도 동반될 수 있다.

수일 지속될 수있으나 대개 잘 회복된다. 하지만 갑자기 생긴 어지럼증이 지속된다면 뇌에서 기원한 중추성 어지럼증일 가능성이 있다.

중추성 어지럼증은 어지 럼증 정도에 비해 균형 잡기 힘듬, 심하지 않은 구역·구토, 발음장애, 물체가 겹쳐 보임, 편측 감각이나 운동장애 같은 신경 학적 장애 동반, 심한 두통 동반, 어지럼증 발생 후 시간이 지나도 호전 없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어지럼증이 있는 사람이 이러한 특징에 해당된다면 진료를 미루거나 자가진단에 그치지 말고 신속히 신경과 전문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중추성 어지럼증은 진단이나 치료가 늦어지면 심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기 때문이다. 중추성 어지럼증의 주 원인이 되는 질환으로 뇌졸중(뇌경색, 뇌출혈), 뇌종양, 퇴행성 뇌질환 등 있다.

이중 뇌졸중은 가장 대표적인 중추성 어지럼증의 원인질환으로 뇌혈관이 막혀 해당 뇌조직이 손상되는 뇌경색과 뇌혈관이 파열돼 출혈하는 뇌출혈로 크게 나눈다.

우리나라의 뇌졸중은 식생활의 서구 화와 함께 고혈압 · 당뇨 · 고지혈 · 심장질환 같은 성인병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뇌출혈은 전체 뇌졸중에서 약 15%이 내이며 대부분인 약 85%가 뇌경색이다.


TIP 현기증에 좋은 음식

➊ 대추 대추는 철분 함량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두통이나 현기 증을 느끼는 사람이 먹으면 좋다. 특히 여성들이 월경이나 임신· 출산으로 인해 철분이 부족할 때 대추를 먹으면 기력이 회복되고 현기증이나 어지럼증을 완화해준다.

➋ 시금치 시금치에는 철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돼 있기 때문에 현기증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대추와 마찬가지로 여성들에게 추천하는 음식이다.

➌ 바나나 바나나는 현기증이나 빈혈에 좋으면서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장에도 좋은 음식이다.

➍ 파 스트레스나 과로로 혈압이 상승할 때 혈액 순환이 좋지 않아 현기증이 온다. 이럴 때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파가 좋다.

➎ 오가피 집중력 향상에 큰 도움을 주는 오가피는 현기증 해결 에도 좋은 음식이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