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지난 4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판문점 선언문에 서명한 후 문서를 교환하는 모습이다.
청와대는 31일 남·북·미·중이 함께하는 종전선언 가능성 관련 "4자 종전선언에 대해서도 배제하지는 않고 있다. 논의 상황에 따라 열려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종전선언 주체가 남·북·미 3자가 될지, 남·북·미·중 4자가 될지는 가봐야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4월 27일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 정상회담에서 양측은 정전협정체결 65년이 되는 올해에 종전을 선언하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기로 합의했다.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회담 개최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명시했다.

앞서 양제츠(楊潔簾)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은 이달 중순 비공개로 방한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만났다. 양 위원의 극비 방한을 두고 남·북·미·중 4자 종전선언 논의를 위한 것이란 관측이 커진 상황이다.

중국은 종전선언보다 법적 구속력을 지닌 평화 협정 체결에 관심을 더 갖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북한은 체제 안전 보장을 위해 정치적 선언인 종전선언부터 추진하자고 중국을 설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지난 4월 남북 정상회담부터 지난 6월 북미 정상회담까지 종전선언 주체가 남·북·미 3자로 검토되는 분위기였는데, 북미 정상회담 이후부터는 4자에 무게를 두는 것으로 보인다'는 물음에는 "우리가 꼭 3자여야한다고 말한 적은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종전선언은 기본적으로 적대적 나라끼리 선언을 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이 때문에 굳이 (중국이) 종전선언에 합류하는 일이 자연스럽겠느냐는 취지에서 말씀드린 것"이라며 "그러나 중국이 종전선언에 참여하겠다고 하면 못 할것도 없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