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제공하는 교육복지·지원정책 통합조회 서비스인 '교육지원 한눈에' 누리집 화면.
교육부가 추진하는 60여 개의 주요 교육 복지·지원 프로그램 외에 충북교육청이 자체 시행하는 복지·지원 사업이 인근 시·도 교육청보다 빈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교육부가 제공하는 교육복지·지원정책 통합조회 서비스인 '교육지원 한눈에' 누리집에 등록된 충북교육청의 복지·지원 사업은 현장체험 학습비 지원과 중·고 신입생 교복비 지원, 저소득층 고등학생 교과서 구입비 지원, 다자녀 학생 교육비(중식) 지원 등 4가지가 전부다.

대전시교육청은 유치원 저소득층 자녀 간식비 지원과 특수교육대상자 통학비·치료지원·방과 후 교육 활동비 지원, 찾아가는 다문화 예비학교, 다문화 페스티벌 등 무려 16개의 다양한 교육 복지·지원 사업을 펼쳐 전국에서 가장 많았다.

충남도교육청도 다문화 이중언어교육학교 지원과 저소득층 수학여행·수련활동 참가비 지원 등 모두 10개의 복지·지원 사업으로 대전(16개)과 전남(11개)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세종시는 학생 현장체험학습비 지원과 교과용 도서 지원, 저소득층 교복 지원, 고교생 석식비 지원 등 4개 지원 사업을 운영해 충북과 같았다.

충청권에서 충북이 세종과 함께 가장 적은 복지·지원 사업을 시행하는 셈이다.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이 시행하는 복지·지원 사업을 단순히 숫자로만 비교하면 충북은 7번째로 적었다.

특히, 앞으로도 충북에서 차별화된 다양한 복지·지원 사업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도교육청은 현재 시행 중인 사업의 범위를 확대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도내 교육정책 수요자들이 인근 지역의 다양한 교육지원 정책 혜택을 누릴 수 없게 돼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누리집에 등록된 17개 시·도교육청의 복지·지원 사업은 특수교육(24개), 다문화(23개), 저소득층(19개) 등을 대상으로 교육적 부담을 해소하는 지원 정책 90여 개다.

충북은 자체 시행하는 사업이 4개에 그치다 보니 특수교육대상자와 다문화의 교육적 부담을 줄일 정책도 포함되지 않았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예산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교육 복지·지원 사업을 하고 있다"며 "김병우 교육감의 2기 공약에 맞춰 현재 사업의 범위를 내년부터 확대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