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제3차 남북정상회담 기간인 18~20일에도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진행한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도덕성과 전문성 등에 대한 현미경 검증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주요 대상으로 꼽힌다.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2기 조각을 위해 엄호를 준비 중이다.

오는 19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후보자·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열린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의원 출신 장관 후보자의 경우 인사청문회에서 사정을 봐주는 '의원 불패신화'를 반드시 깨겠다고 공언하고 있다. 정치권은 첫번째 대상으로 유 후보자를 지목한다. 야당은 전문성부터 도덕성까지 전방위 공세를 예고하고 있다.

유 후보자는 딸의 위장전입, 아들의 병역면제, 피감기관 소유 건물에 선거 사무실 개소, 남편 회사 직원을 보좌진으로 채용, 거짓 기자간담회 등 갖은 구설에 휘말린 상태다. 교문위 활동 외 교육 관련 경력이 없어 전문성 부재라는 비판도 받는다. 교육공무직법 대표발의로 교원단체와도 관계가 털어진 상태다.

민주당은 유 후보자가 지난 6년간 교육부를 담당하는 교육위(현) 활동을 했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유 후보자의 위장전입과 병역면제는 낙마 사유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이 후보자는 위장전입과 다운계약서 작성, 내부정보를 이용한 불법 주식 매입 등 자신에게 쏠린 의혹을 풀어 내야 한다. 성 후보자는 장녀의 이중국적 문제가 도마위에 오를 전망이다. '최저임금'과 '탈(脫)원전'을 둘러싼 정책 공방도 예견된다.

20일 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도 진행된다. 진 후보자는 국회의원 신분을 이용해 수억원대 이권 사업을 알선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국회 예산결산특위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직무관련성이 있는 주식을 위법하게 보유하고 있었다는 의혹도 풀어야 한다. 야당은 대공세를 예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