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 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6일 문재인 정부가 제시한 일자리의 질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는데 대해 "정부는 일자리 통계 분식이나 조작에 불과한 일자리 정책을 걷어 치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단기 알바형 일자리를 만들어 내면서 긴요한 공공수요라고 운운하는 건 '눈 가리고 아웅'하는 일자리 정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손 대표는 "한국은행이 발표한 3분기 경제성장률은 2.7%로 설비 투자는 -4.7% , 건설투자는 -6.4%라며 금융위기 때보다 최저치다. 코스피는 21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먹거리 생산에서 전반적으로 퇴조하고 있다"면서 "사정이 이런데도 정부는 미래 먹거리를 찾기는커녕 일자리 만든다고 진만 빼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일자리 성격이 문제"라며 "그럴듯한 제목을 달았지만 제품안전 라돈 측정, 전통시장 화제 감시 등의 일자리가 긴요한 공공수요인가"라며 "대국민 서비스 제고 일자리도 마찬가지다. 공공근로형 일자리는 정부가 주장하는 양질의 일자리와 거리가 멀다"고 주장했다.

손 대표는 그러면서 "일자리위원회를 폐지하고 일자리수석 자리부터 없애라"며 "최저임금을 동결하고 소득주도 성장 정책을 폐지해 기업에 활력을 넣어 달라. 일자리는 예산으로 만드는 게 아니라 시장에서 기업이 만드는 걸 실천으로 보여 달라"고 주문했다.

손 대표는 "청와대는 경제가 어려운데 남북정상회담 선언의 국회 비준을 갖고 법리 논쟁을 일으켜 국론 분열을 야기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판문점선언 비준동의 요구를 철회할 것을 요구한 바른미래당의 뜻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시행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