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평화당 의원총회에서 정동영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최근 제2차 북미 정상회담 성사 분위기가 맴도는 가운데 "국민통합, 남남통합이 선행돼야 정부에 힘도 실리고 한국 정부의 역할도 커지게 된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2019년은 평화체제의 원년으로 또 한 번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조치의 원년으로 삼아야할 시간"이라며 "그런 점에서 청와대와 문재인 대통령은 설명 책임을 가지고 있음에도 여야 5당 새 지도부가 들어선지 6개월이 되도록 단 한 번도 소통이 없다는 걸 직시해달라"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한반도 정세가 급박하게 움직이고 있고 국민 통합이 절실한 이 때 대통령이 야당과 외면하고 있는 것, 설명 책임을 다하지 않은 것은 유감스럽다"며 "또 3·1혁명 100주년을 맞아 김정은 위원장 답방을 추진할 계획이란 소식도 들려온다. 바람직한 얘기지만 답방이 성사되려면 국내에서 분위기가 조성돼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대표는 "남북문제, 평화문제는 특정 정권의 전유물이 아니다"며 "평화당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평화노선을 계승한 정당으로 올해를 평화체제 원년으로 만드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하겠다. 다만 정부가 무엇보다 국론 분열되지 않도록 국내통합과 국외통합에 각별한 노력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