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속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가 확정된 충북선 철도 모습.
시군 연두순방 중인 이시종 충북지사가 충북선 고속철도 '패싱론'에 민심이 사나운 제천시 방문일정을 앞당기면서 그가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린다.

17일 제천시에 따르면 충북도는 지난 15일 애초 4월29일이었던 이 지사의 제천시 연두순방을 오는 21일로 조정하겠다고 시에 통보했다. 15일은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충북도청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연 날이다.

도는 "충북선 고속화사업 적정성 검토 제출에 앞서 제천시민 의견을 청취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천시청에서 '도민과의 대화'를 한 뒤 당일 오후 국토교통부에 자료를 제출하게 될 것이라고 도는 부연했다.

이 지사는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강호축이 제대로 되려면 청주 오송 연결선, 원주 연결선, 제천 봉양역 경유선이 꼭 반영돼야 한다"면서 당 차원의 협력을 호소했다.

그가 언급한 제천 봉양역 경유선은 청주공항~제천 원박 78㎞ 구간을 1조1771억원을 들여 고속화한 뒤 제천 봉양역 경유를 위해 우회노선 7㎞를 더 신설하자는 것이다.

도는 국토부에 낸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신청 자료에서 제천 봉양역 경유선 신설 사업비 2748억원, 세종~오송 연결선(7.5㎞) 1938억원, 원주 연결선(9㎞) 1696억원으로 각각 추산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와 호남고속철도, 원주~강릉 고속철도 연결선 등 강호축(강원~충북~호남) 고속철도 완성을 위해 도가 산정한 예산은 총 1조8153억원이다. 그러나 정부는 예타 면제 사업을 발표하면서 이를 1조5000억원으로 줄였다.

도는 삭감된 3000억원이 제천 봉양역 경유선 사업비인지, 오송과 원주 연결선 사업비인지 불명확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 지사는 "왜 예산이 줄었는지 알아보고 있지만 정부 실무진에서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연결선 없는 78㎞ 충북선 고속화는 무의미하다는 점에서 오송과 원주 연결선 사업비 확보는 무난히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문제는 제천 봉양역 또는 제천역 경유 성사 여부다.

이 지사가 순방 일정을 변경하면서까지 제천 지역 여론을 수렴한 뒤 국토부에 가겠다고 나선 배경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제천 패싱' 우려가 나오면서 이 지역에서는 정당을 초월한 비난 성명이 잇따르고 있다.

연두순방 일정 변경이 예산정책협의회 직후 이뤄진 것으로 미뤄 이 자리에서 긍정적인 신호를 얻었거나 향후 제천 미경유에 대한 정치적 부담을 덜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제천 시민들은 제천역 경유를 요구하고 있으나 지금은 제천 봉양역 경유조차 불확실한 상태다. 도는 예산정책협의회에 제출한 자료에도 '봉양역 경유선 정부 예타면제안 반영 불분명'이라고 표기했다.

도 관계자는 "제천 봉양역 경유를 위한 우회노선 구간은 험준한 산악지대여서 공사비가 많이 드는데, 이 사업비를 정부가 반영했는지는 미지수"라면서 "기획재정부가 사업을 확정하는 6월 말 모든 것이 선명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도와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김정우(경기 군포) 기획재정위원회 간사가 "충북이 추진하는 사업이 기획재정부 문턱에서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 요구하는 것들이 모두 반영되도록 열심히 돕겠다"고 한 것은 이 때문이다.

정부가 추진을 확정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은 조치원~제천 봉양 129.2㎞ 충북선 철도 중 오송~제천 구간 78㎞를 1조5000억원을 들여 시속 230㎞로 고속화한다는 것이다.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을 반영한 뒤 지난달 이 사업을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 포함하면서 예타 면제를 확정했다.

도는 애초 예타 면제를 신청하면서 정부에 제출한 충북선 철도 운영계획에 봉양역만 고속철도 정차역으로 설정(○)했고 제천역은 세모(△)로 표시했다.

고속철도가 정차할 도내 역은 오송, 북청주, 청주공항, 음성, 충주, 제천 봉양 등 6개다. 제천 봉양역 경유를 위한 우회노선 신설이 무산된다면 제천 원박에서 중앙선 복선전철을 통해 남원주로 향하게 된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