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유승민, 지상욱, 유의동, 이혜훈 의원이 지난 달 2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끝내고 의총장을 나서고 있다.
바른미래당 의원 15명이 7일 김관영 원내대표의 사퇴를 촉구하기 위한 의원총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 유승민-안철수계 의원들이 손을 잡은 것인데, 이들은 김 원내대표 사퇴와 조기 원내대표 경선을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유의동 의원은 이날 오전 9시30분께 바른미래당 원내행정실에 의총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 유 의원은 이후 기자들을 만나 "패스트트랙(신속안건처리)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많은 문제점, 원내에 지적된 문제점 등을 치유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만들겠다는 생각으로 의총소집을 요구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 요구에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의 거취가 포함됐는지를 묻자 "의총이란 것이 원내 관련 일이니 그렇게 이해해 달라"고 답했다.

의총소집 요구서에는 바른정당계 8명(유승민·정병국·이혜훈·하태경·유의동·오신환·정운천·지상욱)과 국민의당계 7명(이태규·김중로·권은희·김삼화·김수민·신용현·이동섭) 총 15명이 서명했다.

바른미래당 당헌에 따르면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의 의총 소집 요구가 있으면 원내대표는 48시간 내에 의총을 열어야 한다.

이에 앞서 권은희 의원은 김삼화·김수민·신용현 의원과 함께 당 소속 의원 15명이 서명한 긴급 의원총회 소집요구서를 들고 김 원내대표를 찾아 조기 사퇴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 의원은 지난 6일 페이스북에 "원내지도부로서 패스트트랙 추진 과정에서 비롯된 바른미래당 의원들 사이 불신과 분열 양상을 그대로 놓아두어선 안 된다는 책임감에 김관영 원내대표를 여러 번 만나 사퇴 결단을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권 의원이 "김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인 저의 결단의 시기에 대한 다른 생각이 또 논란이 되는 것이 안타깝다"고 한 것으로 미루어 김 원내대표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