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창상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지원단 부단장의 모습.
북방경제협력위원회(북방위)가 오는 26일 전체회의를 열어 문재인 대통령의 중앙아시아 순방 경제 분야 후속 조치를 포함해 인프라 기업 신북방지역 진출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조창상 북방위 지원단 부단장은 24일 오후 서울 광화문 KT 빌딩 일자리위원회 브리핑룸에서 사전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조 부단장은 "악화되는 국제무역환경에서 북방의 신 시장을 개척해 미래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북방지역 국가들과의 경제협력을 강화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인프라기업 신북방 진출 활성화 방안 △북극해 항로 활성화 대응 정책제안 △중앙아 순방 경제분야 후속조치 현황 및 계획 △신북방정책 중점과제 2차 이행점검 결과 등이 안건으로 오를 예정이다.

조 부단장은 "향후 정부는 신북방정책 63개에 대해 반기마다 이행 점검을 실시하는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협력 대상국들이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경제협력 성과를 도출하고 북방 국가들과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은 경제협력은 물론 인적교류 확대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7년 12월7일 출범한 북방경제협력위원회는 대통령 직속 위원회다. 러시아와의 경제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동아시아로 경제 영역을 넓힌다는 것이 신북방정책의 구상이다.

북방위는 그간 네 차례 회의를 통해 러시아와의 경제 협력을 포함한 신북방정책의 전략과 중점 과제 등을 점검해 왔다.

제5차 북방위 전체회의는 26일 오전 10시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