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일본의 경제제재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5일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해 "결국 외교적으로 풀 수밖에 없고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해결해야 할 문제다. 서둘러 대일특사를 파견할 것을 대통령께 강력히 요청한다"며 "우리 당은 실질적 논의가 가능하다면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의 국익을 중심에 두고 상호 신뢰를 바탕에 둔 한일관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일본과의 과거 악연은 한 순간에 풀 수 없다. 미래 지향적인 상생의 해법이 절실하다. 시간을 끌면 한일 관계 복원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다"며 이 같이 밝혔다.

황 대표는 "청와대의 조속한 답변을 기다리겠다. 청와대가 진정성을 갖고 노력한다면 해법을 제시하고 힘을 보탤 자세와 각오가 돼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미국이 나서지 않으면 관성이 붙은 일본의 독주를 막기 힘들 수 있다"며 "미국이 우리와 같은 입장에서 일본의 잘못된 행동을 막아내도록 설득해야 한다. 대미특사 파견 등 가능한 방안을 찾아달라"고 제안했다. 이어 "나경원 원내대표가 제안했고 국회의장도 동의한 국회 대표단의 방일과 함께 방미 대표단 추진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외교라인의 교체도 촉구했다. 황 대표는 "외교라인의 무능과 무책임을 질책하지 않을 수 없다"며 "조속히 대화를 재개할 수 있도록 외교부장관과 외교라인 전체를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단기 해법을 찾아갈 협력대응 시스템도 제안했다. 그는 "정부와 경제계, 정치권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정 협력 위원회' 구성 등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며 "이와 관련해 우리 당도 '일본수출규제 대책 특위'를 당내에 구성하겠다. 국회 내 일본규제 관련 대책에 대한 국회특위를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경련(전국경제인연합회)과 일본 경단련(경제단체연합회)을 비롯해 양국 경제단체 사이에 교류를 유도하고 지원하는 방안도 민관 협력 시스템의 틀안에서 찾아나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황 대표는 "현재 일본이 자행하는 퇴행적 경제보복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일로,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또 "반일감정을 계속 국내정치에 이용하고 국론분열의 반사이익을 꾀한다면 정부의 국정을 감시할 의무가 있는 제1야당으로서 가만히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문제 해결의 핵심은 그동안 대한민국의 성공방정식이었던 '한미일 공조'를 복원하는 것이다"며 "이제라도 호혜의 정신과 대화로 오해를 풀고 북핵문제 해결 등 미래지향의 공동목표에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기자회견이 끝난 뒤 회담 수용 방식에 대해 묻는 기자들에게 "지금 우리 경제는 심각한 국면에 처해있다. 경제와 국가를 살리고 국민을 돕기 위한 모든 방식에 다 동의한다"고 답했다. 회담 의제는 한일관계로만 한정했는지 묻자 "국민들이 처한 경제 위기 상황이 많다. 만나는 기회에 광범위하게 민생을 보듬기 위한 논의자리가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외교라인 교체 범위는 어디까지를 말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장관을 포함 청와대와 정부의 모든 외교라인의 전면교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제안한 민관협력 위원회 참여 범위에 대해서는 "참여주체와 협의를 거쳐 추진하되 가급적 실효성 있고 광범위한 모임이 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국회 차원의 방미대표단 제안에 당대표도 포함하는지 묻자 "모든 것을 포함해 효과를 낼 수 있는 팀을 구성하는 데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대일 특사 제안에 대해서는 "저희 당에도 인재가 있고 함께할 분이 많다. 그분들과 논의해 실효성 있고 설득력 있는 팀을 구성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