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왼쪽)와 도의회
충북도와 도의회가 조직 확대를 추진하면서 개편안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도의회가 입법·홍보 강화를 위해 인력 증원을 요구하자 도는 난색을 표했다. 도의회는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도의 조직 개편안 심사를 보류할 수 있다는 태도다.

도와 도의회의 조직 개편이 모두 무산될 수 있다는 우려 속에 협의 결과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

26일 충북도에 따르면 행정국은 내년 초 조직 개편을 준비 중이다. 2014년 7월부터 사용한 정무부지사 명칭을 '경제부지사'로 변경한다. 투자유치 업무를 강화하겠다는 의미다.

도는 이런 내용이 담긴 '충청북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제377회 도의회 정례회 안건으로 상정했다.

비대해진 경제통상국은 2개 국으로 나눈다.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투자 유치, 일자리 정책 등 경제 업무와 4차 산업혁명, 전략산업, 연구개발 등으로 업무를 분류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이러한 내용의 조직 개편이 완료되면 기존의 2실 8국 1본부는 2실 9국 1본부로 변경된다. 도는 관련 조례를 개정해 다음 주 정례회 안건으로 제출할 예정이다.

문제는 이들 안건이 도의회를 무난히 통과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도의회도 조직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의회 사무처에 입법전문담당관실을 신설하고 총무담당관실에 홍보팀과 별개로 미디어팀을 두기로 했다. 운영에 필요한 직원 10명을 증원해 달라고 집행부에 요구했다. 하지만 도는 총액인건비에 따라 조직이 운영되는만큼 도의회의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자세다.다만 입법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이 3명 있기 때문에 7명까지 증원해 줄 수는 있다고 했다.

그러나 도의회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 원활한 업무 추진을 위해 10명이 필요하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동시에 도의 조직 개편이 지연되거나 무산될 수 있다며 강하게 나오고 있다.

양 기관이 벌일 협의 결과에 따라 조직 개편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도의회와 지속해서 협의해 양측이 원하는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