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김영삼·이승만·박정희 순으로 참배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의원이 20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고 김대중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를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의원이 20일 귀국 후 첫 일정으로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행복한 국민, 공정하고 안전한 사회, 제대로 일하는 정치라는 세 가지 지향점을 가지고 다시 우리나라가 앞으로 나아갈 때"라며 "그런 각오를 오늘 이곳에서 다시 다졌다"고 밝혔다.

안 전 의원은 이날 오전 현충탑과 학도의용군 무명용사 탑, 김대중·김영삼·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묘소를 차례로 참배하고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참배 순서에 대해서는 "지난번부터 계속 같은 순서로 참배를 드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안 전 의원은 이날 "우리 대한민국이 식민지와 전쟁의 아픔을 딛고 산업화와 민주화를 세계에서 가장 빨리 성공한 자랑스러운 나라"라며 "그런 우리나라를 외국에서 지켜보면서 큰 위기에 빠져있다고 생각했다. 헌법 가치도 훼손되고 국민이 반으로 나뉘어 힘을 모으지 못하고 미래로 나아가지 못하는 모습을 보면서 심한 걱정이 앞섰다"고 전했다.

이어 "선열들이 지켜준 나라, 이제 앞으로 나아갈 때 아니겠나"라고 덧붙였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이야기 나눌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는 "당연히 만나고 상의 드릴 분들이 많다"면서도 "제가 먼저 할 일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어떻게 하고 어떤 방향으로 가야하는가를 먼저 국민들께 말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보수대통합을 추진 중인 혁신통합추진위원회 참여 가능성에 대해서는 "선거 자체에 대한 깊은 고민이 제 머릿 속에는 아직 없다"며 "절박하게 지켜본 대한민국이 나아가는 방향 먼저 말하고 국민 여러분에 뜻을 고하겠다"고 말했다.

제3지대 통합에 대해서도 "선거에서의 이합집산에 대한 질문들이 많은데 방향이 중요하지 않겠나"라며 "방향에 대한 동의 구하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한다"고 거듭 답했다.

앞서 안 전 의원은 현충탑을 참배하고 방명록에 "선열들께서 이 나라를 지켜주셨습니다. 선열들의 뜻을 받들어 대한민국을 더욱 굳건이(히) 지켜내고 미래세대의 밝은 앞날을 열어 나가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이어 학도의용군 무명용사 탑과 김대중·김영삼·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묘소에 헌화하고 경례와 묵념으로 예를 표하는 등 참배했다. 안 전 의원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묘소에 참배하고는 잠시 눈으로 묘소를 둘러보며 생각에 잠기기도 했다.

이날 현충원 참배에는 안 전 의원을 비롯해 이동섭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권한대행, 김삼화·신용현·김중로·이태규·박주선·최도자 바른미래당 의원과 김철근 전 국민의당 대변인, 장환진 전 바른미래당원내대표 비서실장, 장진영 바른미래당대표 비서실장 등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