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미래통합당 공동선대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미래통합당 회의실에서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미래통합당이 13일 '세월호 막말'로 논란을 빚은 차명진 부천병 후보를 결국 제명하기로 했다. 앞서 당 윤리위원회가 '탈당 권유' 결정을 내린 뒤에도 차 후보의 막말이 멈추지 않자 긴급 처방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박형준 통합당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 황교안 대표 등 중앙선대위 모든 분들이 개탄했고 다시 물의를 일으킨 데 대해 더이상 묵과할 수 없다는 판단"이라며 "차 후보에 대한 제명을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주말에 여러 자체 여론조사나 판세 분석을 해보니 너무 심각한 위기 의식을 느꼈다. 사실 이대로 가면 개헌선도 위태롭다"며 "왜 이런 일이 일주일간 일어났는지 되짚어봤다. 가장 심각한 이슈는 차명진 후보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판세 분석에서 3040 중도층이 등을 돌리는 현상이 뚜렷하게 드러나고 있다"며 "차 후보에게 말하고 싶다. 도대체 누구를 위한 선거를 하고 있나. 개인 본인 주관 판단으로 부적절 발언과 그 이후 행동에 대해 사후 책임을 어떻게 지려고 이렇게 계속 물의를 일으키는지 강하게 질책하고 싶다"고 했다.

앞서 차 후보는 지역 후보 TV토론에 출연해 세월호 유가족을 겨냥한 '세월호 텐트 문란행위' 발언으로 통합당으로부터 '탈당 권유' 처분을 받았다.

그러나 이를 일축하고 완주 방침을 밝힌 차 후보는 상대 후보인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향해 같은 발언을 하는 등 막말을 멈추지 않았다.

이같은 차 후보의 설화에 당 지지도 하락을 우려한 지역구 후보들의 요청도 많았다는 설명이다. 박 위원장은 "수도권 곳곳에서 이대로 두면 선거에 큰 악재가 될 것이라고 호소하고 요청하는 게 많았다"고 전했다.

통합당은 윤리위를 거치지 않고 최고위원회를 통해 바로 제명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낮 12시께 최고위가 소집됐다.

박 위원장은 당헌당규상 최고위 단독 제명이 가능할지에 대해 내부적으로 검토를 마쳤다고 밝혔다. 당 법률지원단에 따르면 최고위는 당무 전반에 대한 심의 의결 기관(당헌 제31조)인 당의 최고의결기구다.

차 후보에 대한 제명 사안 역시 '당무'에 해당하며, 특히 총선 현수막의 경우 전국 각 후보들에 대한 총선 지원이란 당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판단이다. 차 후보의 현수막 사건이 전국 각 후보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징계 의결이 가능하다고 본 것이다.

박 위원장은 또 앞서 통합당 윤리위에서 '탈당 권유' 조치를 내린 데 대해선 "저희 생각보다 훨씬 더 파장이 큰 것 같다"고 했다.

그는 "법적 절차 과정을 존중하는 의미에서 탈당 권유도 사실상 제명 효과를 받는다고 봤는데 그 이후 선거운동 재개하면서 본인이 면죄부를 받은 것처럼 행동해서 더 큰 악영향을 준 것 같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저희가 대단히 상황을 심각하게 보고 있고 지난주 여론조사에서 젊은층, 중도층에서 상당히 타격받았다는 부분은 사실"이라며 재차 국민들에게 호소했다.

그는 '범여권 180석' 주장에 대해서도 "주말 거치기 전까지는 과장된 이야기일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주말을 거치고 오늘 전략적 판단을 해보니 과장이 아니라 오히려 국민들이 아셔야 된다. 이 상황이 얼마나 엄중한가 아셔야한다고 생각해서 말한다"고 우려했다.

박 위원장은 "여당이 180석, 200석을 가져간다면 대한민국 민주주의 앞으로 4년이 매우 위태로워질 것"이라며 "이 정권이 코로나 재난을 가림막 삼아 지난 3년 실정을 많이 호도하고 있는데 잘못된 정책을 바로잡을 기회를 잃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나라 전체가 특정 세력에 의해 완전히 독점된, 역사상 한번도 민주주의 이래 생긴 적이 없던 현상이 발생한다고 말할 수 있다"며 "통합당이 부족하더라도 견제의 힘으로 어느 정도 충분한 견제의 힘을 줘야 국가를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바로잡을 수 있다고 본다. 개헌 저지선까지 위협하는 선진화법이 무력화될 수 있는 의석을 여당이 갖는다면 그야말로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엄청난 위기를 가져오는 현상이 된다"고 했다.

예상 의석수에 대해선 "지금은 의석수를 예상할 때가 아니고 국민들에게 정말 한 번만 도와주십사, 정말 대한민국 삼권분립을 기초로 한 민주공화국의 정치적 균형을 맞춰주십사 호소드린다"고 강조했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민생 파탄, 투표로 막아주세요'란 문구를 불허한 데 대해선 "지금 대통령이 아주 교묘한 방법으로 선거에 영향을 주는 행위들을 계속해왔다. 특히 제주 관권선거는 심각하다고 본다"며 "송재호 후보가 4.3사건을 선거에 이용한 행태를 비판해왔고 선관위가 여러 문제에 중립성을 지키지 못하는 것을 지적해왔다"고 했다.

이어 "특히 여당 대표가 통합당을 향해 토착왜구라는 막말을 쏟아낸 이후 친일 국수주의적 프레임을 선거에 이용하려는 게 명백한데 그것은 허용하면서 야당 민생파탄은 야당뿐 아니라 온 언론에서 제기한 문제인데 그걸 대통령이나 여권을 연상시킨다고 불허하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n번방 폭로'를 예고했다가 철회한 데 대해선 "여당이 공작설을 제기한 건 이를 통해 야당에 덮어씌우기하려는 것"이라며 "우리 주장은 제도 개선을 통해 다시 이런 일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고 아직도 제대로 수사 안하고 통제하지 않아 독버섯처럼 번져나간다는 것을 알려드린 것"이라고 했다.

역대 최고 사전투표율에 대해선 "유불리를 판단하기 어렵다고 본다. 분산투표 성격이 강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