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와 K-방역 공유 방안 추진하라"

▲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감소세가 폭풍전야 고요함으로 느껴진다며 방심 없이 철저히 방역에 임하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4월 들어 감염 확산세가 확연히 줄였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하지만 내용을 살펴보면 마치 폭풍전야의 고요함처럼 느껴진다"며 "숫자는 적어도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고 있는데, 지역사회나 해외 입국자에 의한 무증상 감염이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경계했다.

또 "행락철을 맞아 사회적 거리두기가 많이 느슨해진 것도 사실이고, 젊은 층 유흥업소 출입도 늘었다. 부활절과 총선 기간 중 급격히 증가한 사회적 접촉 영향도 예의주시해야 한다"며 "당장 신규 확진자가 줄었다고 방심하는 일 없이, 철저히 방역에 임하라"고 당부했다.

전세계 코로나19 대응 공조를 위해 한국 방역 모델인 'K-방역'을 공유할 방안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이른바 K-방역에 전세계가 관심을 갖고 주목하고 있다"며 "질서 정연했던 전국단위 선거 방역 등은 개도국뿐 아니라 선진국들까지도 벤치마킹 대상으로 삼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상황이 안정된다고 하더라도 해외 유행이 계속되면 안심할 수 없는 게 특징"이라며 "외교부는 코로나19 극복 지원을 위해 K-방역 모델을 세계와 공유하는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