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국제공항을 거점으로 한 저비용 항공사 '에어로케이'(Aero-K)가 항공운항증명(AOC) 심사의 마지막 관문인 50시간 시험비행에 들어갔다.
충북 청주국제공항을 거점으로 한 저비용 항공사 '에어로케이'(Aero-K)가 첫 취항을 위한 비상을 시작했다.

3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항공운항증명(AOC) 심사를 받고 있는 에어로케이가 1일부터 50시간의 시험비행을 시작했다.

에어로케이는 지난달 30일 청주국제공항에서 진행된 비상탈출(비상착수와 비상착륙 시범) 심사를 통과했다. 이 심사는 AOC 심사의 최대 난관 중 하나로 꼽힌다.

AOC 심사의 가장 큰 산을 넘은 에어로케이는 지난 1일부터 법정 요구 조건인 50시간 이상의 시험비행에 들어갔다.

에어로케이는 11일까지 청주~제주, 청주~무안, 김포~무안 등 4개 공항을 오가며 안전운항 능력을 갖췄는지 검증받는다.

이것이 차질 없이 진행되면 에어로케이는 7월 중 AOC 발급이 이뤄져 8월 중순 정도에 청주~제주 노선에 첫 취항할 것으로 보인다.

에어로케이 관계자는 "조심스럽긴 하지만, 시험비행이 끝나면 7월20일 안에는 항공운항증명 발급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지난해 3월 항공운송사업면허를 받은 에어로케이는 같은 해 10월 AOC 심사를 신청했다.

또 지난 2월 180인승 규모의 에어버스사 A320 기종인 1호기도 미국에서 들여와 청주~제주 노선의 첫 취항을 준비했다.

에어로케이는 첫 취항이 무사히 이뤄지면 올해 연말 2~3호기를 도입해 일본과 대만 등 국제선으로 노선을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