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수업 활성화, 이렇게 합시다.

▲ 원격수업활성화협의회
충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응환)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원격수업(온라인개학)이 지속 운영되는 가운데 학부모 우려를 감소시키고 학생 학습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2020. 9. 8.(화)부터 9.10.(목)까지 4회에 걸쳐 관내 초‧중학교 교감을 대상으로 ‘원격수업 활성화 교감 협의회’를 실시간 화상회의로 개최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해 등교수업이 제한적으로 운영되는 가운데, 초‧중학교의 급별 특성, 동‧읍‧면 지역별 특성 등을 고려하고 기초학력 향상 및 학생참여도 향상 등 내실 있는 원격수업 활성화를 위해 협의를 진행하였다. 특히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통한 학생참여 및 집중도 향상에 대해 깊은 논의가 이루어졌다. 또한, 원격수업 플랫폼 활용 우수사례, 교사 피로도 감소방안, 학생 생활지도 방안 등에 대해 공유하여 충주지역 각 초‧중학교의 교육적 효과를 도모하였다.
 

초등학교 A교감은 원격수업이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기 때문에 실시간 화상수업을 늘리기보다 학생 스스로 학습 진도를 점검하는 등 참여를 독려하는 방법도 중요하다고 했다. 중학교 B교감은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이 균등한 학습 질이 이루어지는 것은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으므로 등교수업 학습의 연장으로 원격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선이 필요하다고 했다.


충주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원격수업 운영 모니터링, 실시간 화상회의, 실시간 현장 공유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내실있는 원격수업이 진행되고 질 높은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지원을 지속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