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정관계 이어 노동계도 "지방분권 정책에 찬물" 비판

▲ 제천시 곳곳에 코레일충북본부 폐지 결사반대 현수막이 붙어 있다.
제천 충북본부를 대전·충청본부로 통폐합하는 코레일의 조직개편 방침에 대한 반발이 지역 노동계로 확산하고 있다.

민주노총 제천·단양지부는 10일 성명에서 "코레일 조직개편안은 철도 운영의 재정 건전성을 마른 수건 짜듯 인력 효율화로 대체하려는 기획재정부의 획일적 지침을 그대로 수용한 꼼수"라고 비판했다.

민노총은 "철도노조의 제안과 요구대로 기형적 조직구조 정상화와 현장 중심의 인력운용 구조혁신, 철도청 시절 관료적 병폐를 해소하고 국민의 철도로 거듭나기를 내심 기대했지만 분노와 실망을 금할 길 없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이는 철도 안전인력 포기 선언이며 과거 정부의 정책을 그대로 계승하려는 의도로 볼 수밖에 없다"며 "졸속개편과 철도안전을 도외시한 행정 편의적 조직개편을 즉각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민노총은 "제천·단양 지역의 의견을 배제한 채 일방적으로 충북본부를 대전충남본부로 통폐합하는 것은 지역균형발전과 지방분권화 정책에 찬물을 끼얹는 처사"라면서 "일방적이고 졸속적인 조직개편을 예정대로 진행하면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통해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코레일은 충북본부를 폐지하고 충북본부와 대전충남본부를 대전충청본부로 통폐합하는 구조개혁을 단행할 방침이다. 이같은 사실이 전해지자 시민단체는 물론 지역 정관계가 일제히 반발하고 있다.

충북도는 전날 입장문을 통해 "코레일은 균형발전을 고려해 광주·전남본부를 광주에서 순천으로, 대구·경북본부를 대구에서 영주로 통합하기로 했지만 충북만 거꾸로 대전·충남본부로 통합하려고 한다"며 조직개편 계획 철회를 코레일에 요구했다.

제천시 등 지역 정관계와 시민단체도 "제천의 심장이자 상징과도 같은 충북본부의 폐지를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총력 저지에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