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국민의당 서울 연립시정, 단일화 새 국면"

▲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15일 야권의 서울 연립시정, 서울시 공동 운영 논의와 관련, "단일화의 새 국면"이라고 평가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YTN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이같이 밝힌 뒤, "단일화는 후보 단일화만 의미하는 것이 아닌 (국민의힘, 국민의당) 양당간 정책과 공약 단일화가 후보 간 단일화만큼 중요하다고 계속 얘기를 했는데, 드디어 국민의힘에서 정책과 공약 관련 부분에 대한 인식이 생기는 새 국면이 열렸다"고 했다.

권 원내대표는 "당과 달리 하는 후보 간 단일화를 통해서 선거에 임한다면 안철수 대표가 제안한 연립연합 지방정부 부분은 반드시 고려돼야 한다"며 "연립 지방정부는 각 후보 간에, 각 당 간에 공통 정책과 공통 공약, 공통 시정운영 계획을 함께 점검하고 시민에게 보여줌으로써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국민의힘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언급한 '서울시 공동 운영'에 대해서는 "국민의힘 측에서 단일화 의지나 취지에 공감한다는 뜻으로 읽히지만, 공동 운영한다는 용어 자체는 잘못 선택됐다"며 "정책이나 공약에 기반하지 않고 참여한 후보자 간 시정에 관여한다는 의미로 읽힐 수 있어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본다"고 했다.

권 원내대표는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야권 단일화 경선에서 (안철수 대표를) 이길 수 있는 자료를 갖고 있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서는 "국민의힘 대표로서 국민의힘 후보 격려를 위해 발언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크게 예민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야권 단일화 이후 안 대표가 기호 2번(국민의힘 기호)과 기호 4번(국민의당 기호) 중 어느 쪽으로 나갈 것이냐는 물음에 "단일화 초기에 논란에 대해 입장을 정확히 했다. 국민의당 후보로서 (출마)하지만 야권 전체 단일 후보로 선거에 임하겠다고 했다"며 "기술적으로는 기호 4번 후보가 되는 상황"이라고 했다.

그는 금태섭 전 의원과 이날 TV토론이 무산된 것에 대해서는 "설 연휴 직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단일화 협상과 관련해 예전 노무현 민주당 후보와 국민통합21 정몽준 후보 간 유권해석 사례를 보내줬다"며 "단일화와 관련해 방송토론은 1회에 한하고, 취재·보도·중계에 있어서도 선거운동의 기회균등이나 공정성이 보장돼야 한다는 내용"이라 설명했다.

이어 "(안 대표와 금 전 의원이 15일·25일 두 차례 TV토론을 진행하기로 한) 단일화 협상의 수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이런 수정 사항의 협의를 위해 어제 실무협상을 다시 하자 제안했는데, 금 전 의원 측이 협상장에 나오지 않아서 오늘 TV토론을 예정대로 진행할 수는 없다"고 책임을 돌렸다.

그러면서 "기왕 3차례 실무협상을 통해 진행한 바 있기 때문에 (금 전 의원 측이) 실무협상만 임해주면 예정된 부분에서 크게 어긋나지 않게 시민들에게 토론을 보여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