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소통 민심경청 프로젝트 대국민보고를 마친후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송영길 대표의 '조국 사과' 이튿날인 3일 더불어민주당은 표면적으로는 고요한 상태다.

강성 지지층은 예상대로 격한 반응을 보인 가운데 친문 의원들의 경우 수면 아래에선 부글부글하는 정서가 감지되나, 일단 확전을 경계하는 모양새다.

이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회고록 '조국의 시간' 출간을 계기로 '조국 사태'가 재조명되는 상황에서 이 문제로 또 당내 갈등에 불을 붙일 것을 우려한 행보로 풀이된다.

더욱이 조 전 장관 인사청문 과정에서 자녀 입시 의혹이 불거졌던 지난 2019년 하반기 조 전 장관을 엄호하는 친문 의원과 이에 반발한 소장파 '조금박해(조응천, 금태섭, 박용진, 김해영)' 의원들이 충돌했던 기억에 대한 학습효과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공정' 문제에 반발한 '청년층' 민심 이반이 지난 4·7 재보궐선거 참패의 한 원인으로 지목되는 상황에서 내년 대선을 앞두고 야권의 주요 공격 포인트가 될 '조국 사태' 문제를 일단락지어야 하는데 다수 의원들의 중론이 모인 것도 있다.

개혁 성향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 인사들과 초재선 의원들은 송 대표에게 조국 사태에 대한 분명한 사과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한다.

이런 기류가 반영된 듯 친문 의원들은 공개적으로는 당대표의 판단을 존중한다는 원론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부산 친문' 전재수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내로남불, 민주당이 그동안 공정성과 정의를 외쳐왔던 데 비해 자신의 부동산이나 자녀 문제에 대해 언행불일치가 있었다. 이런 부분에 다시 한번 매듭을 지었다"며 "진정성 있는 기자회견"이라고 평가했다.

문재인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의원도 MBC 라디오에서 "조국 전 장관님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마음이 아프실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당대표로서 판단을 존중한다. 전체를 생각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전날 공개 반대 입장을 밝혔던 김용민 최고위원은 YTN 라디오에 출연해 "'충분히 그 정도는 얘기할 수 있다'는 평가들도 상당히 많이 있긴 있다"며 "내용의 문제가 아니라 '왜 그 시점에 사과성 발언을 했느냐'는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시는 분들도 있다. 그래서 그 부분은 저희가 조금 더 다양한 논의과정을 거쳐 봐야 되는 것 아닐까"라며 원론적 입장을 전했다.

여기에 송 대표가 조국 사태 사과와 함께 "조 전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수사의 기준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가족비리와 검찰가족의 비리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돼야 할 것"이라며 '윤석열 정조준'에 나선 것에 호응하기도 했다.

전 의원은 송 대표 발언에 대해 "굉장히 당연하고도 상식적인 수준에서 하신 말씀"이라며 "조 전 장관에 대해 검찰 권력을 행사한 그 수준으로 더도 말고, 덜도 말고 같은 잣대와 같은 기준으로 수사해야 윤 전 총장에 정당성이 있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윤로남불'"이라고 말했다.

윤 의원도 "너무 당연하다. 잣대는 동일해야 하고 수사 방식은 공정해야 한다"면서 "직전까지 우리나라에서 가장 힘센 칼을 휘둘렀던 권력기관 수장이 그만두자마자 곧바로 특정 정당에 들어가거나 특정 정치세력과 함께 정치를 한다면 검찰의 정치적 중립과 독립은 완전히 무너지는 것"이라고 가세했다.

김 최고위원은 '장모가 남에게 피해를 준 적이 없다'는 윤 전 총장 발언을 향해 "실제로 정치를 하겠다는 분께서 그렇게 얘기하는 것은 국민들을 속이고 우롱하는 행태"라며 "진짜 수많은 피해자들이 존재하고 있다. 잔고증명서를 위조했던 것들도 이미 다 밝혀져 있고 자백까지 있는 상황"이라고 질타했다.

조 전 장관 가족 문제와는 별개로 검찰 수사태도에 대한 불만과 함께 야권 유력주자로 부상한 윤 전 총장에 대한 경계심에선 친문과 송 대표, 소장파가 맥을 같이하는 만큼 이번 사과를 계기로 그간 '조국 사태' 수세에서 벗어나 윤 전 총장에 대한 공세로 전환하려는 의도인 셈이다.

한편 강성 지지층은 이날도 송 대표에 대한 성토가 이어졌다. 당원 게시판에는 "송영길 이제 집에 가라. 꼴보기 싫다" "당원 탈퇴한다" "당대표 사퇴하라"는 글이 쇄도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