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14일 열린 상생협약식에서 수자원공사와 충주 지역 대표자들이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2019년부터 정수구입비 납부를 거부하면서 수자원공사(수공)와 대립해 온 충북 충주시의회가 수공의 사실상 백기 투항을 이끌어냈다.

시의회와 수공은 14일 체납 정수구입비 일괄 납부와 충주에 대한 수공의 지원 확대를 뼈대로 한 '통합물복지 실현을 위한 상생협약'을 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시의회는 충주시가 제출하는 정수구입비 예산안을 승인하는 방식으로 초유의 물값 체납 상황을 끝내기로 했다. 밀린 정수구입비는 129억원과 연체료 3억8000만원이다. 소송지연배상금 6100만원도 줘야 한다.

시의회는 지난 3년을 버티면서 4억여원의 연체료 채무를 만들어냈지만, 수공으로부터 적지 않은 재정 지원 약속을 받아냈다. 아직 약속일뿐 현실화한 것은 없으나 협약서에 '법적 효력을 갖는다'는 쐐기도 박아뒀다.

우선 수공은 산업단지 공업용수를 충주에 먼저 공급하기로 했다. 시의회에 따르면 기업 입주가 줄을 잇는 충주의 공업용수는 2026년 하루 7500t, 2030년 하루 3만5000t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공은 공업용수가 부족하지 않도록 충주가 원하는 만큼 물을 공급하겠다는 방침이다.

최근 댐법 개정에 따라 증액할 댐주변지역지원금 집행도 당분간 충주에 맡기기로 했다. 이 지원금은 수공과 시가 절반씩 나눠 집행해 왔다. 그러나 이날 협약에 따라 개정법 발효 이후 3년간은 전액 시가 집행하기로 하면서 지역이 원하는 사업에 집중 투자할 수 있게 됐다.

특히 같은 법에 따라 늘어날 댐주변지역지원금을 충주댐 권역에 우선 배분하기로 했다. 충주댐이 전국 다른 다목적댐보다 판매수입금이 많은데도 충주 등 주변지역이 상대적으로 적은 지원금을 받아 온 점을 반영한 것이라고 시의회는 설명했다.

이와 함께 수공은 50억원의 자체 예산을 들여 충주댐 전망대 리모델링을 추진키로 했으며 충주댐 치수능력 증대사업 준공 후 수변 사토장(간척지)을 공원화에 시에 관리 이관하기로 약속했다.

유영기 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은 "수공이 환경부와 협의할 부분이 남아있기는 하지만 수공은 상생협약 준수를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며 "모든 약속을 이행하도록 시의회가 철저히 사후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