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 사과, 지도부·대선 후보 합동회의 개최도 촉구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정세균 전 총리와 이광재 의원이 1일 세종시를 찾아 이춘희 세종시장의 설명을 들으며 국회 이전 예정부지를 살펴보고 있다.

여권 대선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2일 '조국 흑서' 필진 김경율 회계사 섭외 논란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사과와 대선 경선기획단 전원의 사퇴를 요구했다. 대선 후보 전원과 당 지도부 간 합동회의 개최도 거듭 주문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김 회계사가 교체됐지만 그냥 넘어갈 일이 아니라고 보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그냥 넘어갈 수 없다"고 답했다.

그는 "이것은 80만 권리당원에 대한 심각한 모독"이라며 "허위사실도 유포하고 명예훼손을 하고 완전히 반정부적인 입장을 취해온 사람인데 이런 분들에게 대선 후보 경선 면접을 맡긴다고 하면 불쾌한 수준이 아니고 치욕"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국민 대신 면접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립적이거나 비판적인 시각을 가진 면접관은 당연히 수용해야 되고 또 그런 분이 필요하다"면서도 "그렇지만 아주 악의적이고 명예훼손까지 하고 있는 분을 어떻게 모시냐. 그건 말이 안 되는 것"이라고 했다.

정 전 총리는 '김 회계사 대신 선임된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에 대해서는 "개인을 놓고 이러쿵저러쿵 할 생각은 없다"며 "지도부가 이번 사태에 대해서 진정성 있게 수습을 해야 앞으로 정상적인 경선이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당 지도부의 당원 반발 수습 방안'에 대해서는 "지도부가 사과를 해야 한다"며 "지도부가 사과해야 되고 경선기획단이 사퇴해야 한다고 본다"고 했다. '경선기획단 전원이 사퇴해야 하느냐'는 추가 질문에 "그렇다"고 했다.

정 전 총리는 "지금까지 경선기획단 해 온 거 보면 제대로 하지 못했고 앞으로도 제대로 할 가능성이 없다. 그 정도 진정성은 보여야 당을 사랑하는 후보들이나 당원들의 신뢰를 회복하고 경선이 제대로 될 수 있을 거라고 본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경선기획단 사퇴라든지 사과라든지 이런 것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어떻게 하실 생각이냐'는 질문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본다.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 보겠다"고 했다.

정 전 총리는 "그간 사실 당의 경선 운영이 조금 졸속하고 편파적이었다고 보고 있다"면서 경선 연기, 프레스데이 등을 예로 들었다.

다만 '경선 일정부터 시작해서 일련의 흐름이 아무래도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 측에게 조금 유리하게 흘러간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유불리 차원이 아니다"고 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도 "대선 면접관 사태에 대해 당 지도부는 당원께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많은 건강한 중도, 보수, 진보 인사가 있음에도 조국 전 법무장관에 대한 허위 사실 비난이 법적으로 이미 드러난 인사를 기용하려 한 목적이 무엇이냐"며 "쓴소리를 듣겠다는 열린 자세가 아니라 당원의 자존심과 정체성에 흠집을 내고 스스로를 자해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대로 가면 현 정부와 차별화 전략으로 가려는 듯한 오해를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하다"며 "또한 정체성, 도덕성, 정책역량을 검증해야 할 경선의 원칙이 시작부터 어긋나게 된다"고 했다.

그는 "당원에 대한 당대표의 해명과 사과 그리고 재발 방지를 위한 경선기획단의 재구성을 강력하게 요구한다"며 "이와 함께 경선의 방향과 원칙, 공정성을 바로 세우기 위한 대선 후보 전원과 당 지도부 합동회의를 즉각 열 것을 다시 요구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전날 조국흑서 필진 중 한 명인 김 회계사를 면접관으로 참여시키기로 했다가 당내 반발에 가로막혀 약 2시간 만에 철회했다.

경선 흥행을 위한 '독한 면접' 차원에서 문재인 정부에 비판적 인사를 면접관으로 섭외한 것인데 결국 조 전 장관 사태에 민주당이 또 다시 발목을 잡혔다는 평가가 나온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