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화혈색소 5.8%에서 5.3%로 감소, 근육량은 33.9kg 에서 35.0kg으로 증가 -

충주시는 ‘비대면 혈관 튼튼 운동교실’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8일 밝혔다.

시 보건소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시민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주 2회, 24주에 걸쳐 비대면으로 진행한 ‘혈관 튼튼 운동 교실’이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보였다고 말했다.

‘혈관 튼튼 운동 교실’은 가정에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전문 강사들이 스트레칭, 유산소 및 근력 운동을 알려주는 비대면 운동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심뇌질환자 및 고위험군 시민이 사전 예약을 통해 당뇨 교육센터를 방문하면 1:1로 당화혈색소 및 체성분 검사 실시 후 실시간 화상으로 소통하며 운동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참여자 중 이 모 씨는 프로그램 종료 후 검사 결과에서 당화혈색소 5.8%에서 5.3%로 감소했으며, 근육량은 33.9kg에서 35.0kg으로 증가하는 효과를 보였다.

또한 프로그램만족도 설문 결과 참여자 중 92.0%의 시민이 ‘매우 만족’한다고 답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최 모 씨는 “평소 바깥 활동이 거의 없어 건강이 안 좋았는데, 이번 운동 교실을 통해 건강은 물론 일상생활에서의 자신감도 회복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신체 활동률이 낮아져 주민의 건강관리를 위한 비대면 운동프로그램이 꼭 필요하다”며 “내년에도 참여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프로그램을 준비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