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 "검찰 꼬리자르기식 수사 중단하라"

▲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 이재수(왼쪽) 대표 등 10여명이 청주지검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교육청 납품비리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검찰의 충북도교육청 '납품비리 의혹' 관련 수사가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8일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 등에 따르면 청주지검은 지난 9월 16일 도 교육청을 압수수색 한 뒤 3개월여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해 2월 A씨 등 2명이 김병우 충북교육감을 고발한 지 1년 8개월 만에 수사를 본격화했다. 납품비리 의혹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대상자를 압수수색한 검찰은 건설업자 B씨를 구속기소한 상태다.

하지만 B씨의 혐의가 김 교육감과 직접적 연관이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도 교육청은 구속기소 된 업자가 개인비리 혐의로 구속됐고, 교육청 '납품비리' 의혹과는 관련이 없다고 선을 긋고 있다.

이재수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 대표 등 10여 명은 이날 청주지검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은 충북교육청 납품비리와 관련 꼬리자르기식 수사를 중단하고 수사 진행 상황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검찰이 교육청을 압수수색 한 뒤 수사가 진행되는가 싶더니 3개월이 지나도록 감감무소식"이라며 "사업자 1명을 구속 기소하고 나머지 일당은 면죄부를 주고 끝내려는 것인지 묻고 싶다"라고 짚었다.

그는 "충북도민은 권력과 로비에 의해 검찰에서 사라진 사건을 많이 알고있다. 교육청의 납품비리도 그렇게 사라질 것을 의심한다"면서 "검찰은 철저히 수사하고 수사상황을 한 점 의혹 없이 도민 앞에 설명하라"고 강조했다.

A씨 등은 지난해 도민 1800여 명의 서명을 받아 김 교육감을 배임,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고발장에는 '김 교육감이 당선 후 6년간 2000억 원 이상의 교육청 예산을 집행하면서 특정업자에게 납품이 용이하도록 편의를 봐줬다'는 내용이 담겼다.

400억 원대 급식기구 구매사업의 85% 이상을 공개경쟁 입찰 없이 특정업체가 제안한 대로 납품하도록 밀어줬다는 게 고발인 주장이다.

검찰은 피고발인 조사를 거쳐 전 김 교육감 선거캠프 관계자, 전 교육청 직원을 조사하는 등 수사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김 교육감 측이 A씨 등을 무고,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사건도 수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