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측 "MB제외로 정치보복 다시 확인"

▲ 횡령과 뇌물 등의 혐의로 징역 17년형 확정으로 재수감되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해 11월2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동부구치소로 이동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특별사면 대상자에 포함된 가운데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이번 사면이 국민화합 차원이 아니라 정략적인 판단"이라고 비판했다.

24일 이 전 대통령 비서실과 참모들은 입장을 내면서 "문 대통령의 사면을 보고 참담한 심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두 전임 대통령을 (문 대통령) 임기 내내 구속해뒀다 대선을 목전에 두고 그 중 한 분만 사면했다"며 "사면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어 "법치의 원칙으로나 국민 정서상으로 도저히 동의할 수 없는 인사들을 사면하는 데 대한 반발을 무마하려고 전임 대통령의 사면을 활용했다는 의심을 떨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건강이 나쁜 것으로 알려진 박 전 대통령이 풀려난 것은 본인을 위해 다행한 일"이라면서도 "이 전 대통령을 사면에서 제외시킨 것은 부당한 사법처리가 정치보복이었음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하는 처사"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이 전 대통령은 평소에 문 정권에서 사면 받는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면서 "이 전 대통령이 코로나까지 겹친 엄동설한의 옥고를 잘 견뎌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박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을 발표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의) 건강상태가 (사면 결정에)매우 중요한 기준이었다"고 밝혔다. 최근 박 전 대통령은 어깨와 허리 질환 등으로 통증을 호소해 외부 병원에 입원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법무부는 당초 예정보다 입원기간이 6주 이상 늘어나게 됐다고 밝힌 바 있다.

박 장관은 이 전 대통령의 사면이 이뤄지지 않은 이유에 대해선 "그 사안과 내용이 다르다. 그런 부분도 고려가 된 것으로 안다"며 "국민적 정서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게 아니냐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박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 단행과 관련해 내년 대통령 선거를 일체 고려하지 않았다며 이와 관련해 여당과 협의도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