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도부가 4일 여야 4자회담 협상 타결과 관련해 당내 강경파 달래기에 나섰다.

당내에서는 4자회담 합의안을 놓고 입장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논란의 중심은 국가기관의 대선개입 의혹 수사를 위한 특검 도입 문제에 대해선 추후 계속 논의키로 한 대목이다.

지도부는 이 부분도 '큰 의미'로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당초 새누리당이 특검 절대불가라는 기존의 입장에서 한발짝 물러났다는 것이다.

민주당의 입장에서도 특검과 관련해 추후 논의할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만들어놨다는데 주목해야 한다고 지도부는 설명하고 있다.

반면 강경파 사이에서는 "얻어낸 것이 없다"는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특검 시기와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이 없다며 사실상 실패한 협상으로 간주하고 있는 분위기다.

이같은 상황을 반영하듯 합의안 추인을 위해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지도부는 특검 관철에 대한 강한 의지를 피력하는가 하면 특검과 관련된 향후 전략들을 설명하는 등 강경파 달래기에 주력했다. 4자회담의 성과도 드러내며 실패한 협상이 아니었음을 시종일관 강조했다.

김한길 대표는 의총에서 "특검을 관철시키겠다는 의지에는 조금의 변화도 없다"며 "특위는 지금 우리가 당장 먹지 않으면 금방 맛이 가버리는 과일과 같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특검과 특위에 대한 민주당의 입장은 추호도 변함이 없다.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는 반드시 필요하다"며 "또한 특위를 지금 구성하지 않으면 국가정보원을 개혁하고 국가기관 선거개입을 제도적으로 차단하는 구체적 성과를 기대하기가 사실상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는 "당이 각계 연석회의와 함께 만든 특검 법안도 서둘러서 상정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도 다소 불분명하게 규정된 대선 관련 원샷 특별검사 수사를 추후 관철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전 원내대표는 "특검은 반드시 이뤄질 것이고 관철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저들이 특검을 요지부동으로 걸어 잠그고 있지만 결국은 특검을 수용할 수밖에 없는 환경으로 만들어가겠다"며 "우리의 의지는 결코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새누리당은)상식적으로 합리적으로 특검을 관철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많이 부족하고 아쉬운 점이 있지만 의원들께서 잘 살펴 달라"고 말했다.

정성호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앞으로 군 사이버사령부 수사결과 발표나 대화록 유출사건 수사 발표 등으로 여건이 성숙되면 특검을 계속 주장할 것이다. 채동욱 총장에 대한 찍어내기 관련 문제점도 (특검)대상이 될 수 있다"며 "이것은 특검을 전제로 해서 대상과 시기를 정하기로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