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의 정책을 발전하고 계승…관련 인물 등용은 당연"

▲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8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인수위원회 구성이 이명박·박근혜 정권 '인사 재탕'이라는 비판과 관련 "국민의힘은 이 전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을 배출한 정당"이라며 "정당의 정체성과 정책을 그대로 발전적으로 계승하고 개혁해나가는 정당이기 때문에 당연히 그 정책과 관련된 인물들이 등용되는 것이 너무나 당연한 것"이라고 답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나와 "재탕, 삼탕 이렇게 비판한다는 것 자체가 난센스다. 그야말로 비판을 위한 비판"이라고 이같이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문위원과 실무위원의 형태로 해서 실질적으로 일할 수 있는 분들과 계층별, 지역별, 성별, 전문 영역별로 골고루 다 등용해서 현실적으로 활동하고 일을 할 것이기 때문에 드러나 있는 24명 인수위원을 가지고 평가하는 것은 적절하지는 않은 것 같다"고 답했다.

그는 정권교체기 신·구권력 간 갈등이 본격화되고 있다는 관측에 대해서는 인수인계 과정에서 겪는 '진통'이라며 표현을 정정했다.

이어 "새로운 대통령이 국민들의 뜻을 받들어서 자신의 국정철학, 국민들의 선택을 받은 정책의 기조, 경제, 군사, 안보, 외교 등 정책 기조를 잘 이어갈 수 있도록 넘겨주는 것이 전임 정부의 역할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전임 정부가 자신의 국정철학을 관철할 수 있는, 자신 마음에 드는, 자신의 진영에 속한 사람을 자리 배치해놓고 알박기 하겠다면 그것은 국민의 민심을 거역하는 것이다. 그런 차원에서 순조롭게 인수인계 하시고 국민의 뜻을 받드는 것이 바른 방법"이라고 꼬집었다.

이달 말 임기가 종료되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의 후임 지명권에 관련 "한은 총재는 지금까지 문재인 정권이 실패했던 소주성 경제정책, 부동산 실패, 재정 적자의 폭증을 시정하겠다는 것이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한국은행도 정책을 펼쳐야 한다. 그런데 지금 임기 4년짜리 한은 총재를 전임 정부가 임의로 해버린다면 국민의 뜻하고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한편 그는 김오수 검찰총장에 대해 쓴소리를 날리면서 에둘러 거취표명 촉구를 했다.

김 원내대표는 "법과 원칙을 무시하면서 민주당 인사에 대해 비호와 은폐하는 짓을 해왔다. 이런 사람이야말로 검찰총장 자격이 없다는 것을 스스로 인식하라는 경고를 권성동 의원이 한 것으로 생각한다. 누가 보더라도 이건 순리에 따라서 해야 할 일이지 자신이 억지 부릴 일 아니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