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 국회 중재안 사전교감 의혹 제기

▲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중재안에 반발해 두 번째 사직서를 낸 김오수 검찰총장이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김오수 검찰총장이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히 박탈)에 관한 국회 중재안을 사전에 알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국회의장 차원의 중재안이 나온 배경이나 여야 간 합의 과정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는 취지다.

자신은 이미 중재안에 반대하며 사표를 낸 상황이므로, 국회를 상대로 한 설득 작업은 다른 검찰 구성원들에게 부탁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을 향해선 "검찰에 애정이 있으니 (중재안에 관한 검찰의 입장을) 고려해줄 것"이라고 했다.

김 총장은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박병석 국회의장과의 면담 과정에 대해 전했다.

앞서 김 총장은 중재안이 나오기 직전인 지난 22일 오전 출근길에서 "국회 등이 원치 않는 권력수사는 하지 않는 게 필요할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이후 국회 중재안에 '공직자 범죄 등에 대한 검찰의 수사권을 단계적으로 폐지한다'는 취지의 내용이 담기자 검찰 내부에선 '김 총장이 중재안을 미리 알았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이와 관련해 김 총장은 이날 "저는 검찰의 자체 개혁방안 등을 말씀드렸다. 박 의장은 비서실장이 배석한 가운데 40분 정도를 할애해 제 말을 충분히 경청해줬다"며 "그 과정에서 중재안이라든가 여야 협의 과정에 대해선 전혀 말씀하시지 않았다. 저는 전혀 그 내용을 알지 못했다"고 부인했다.

이어 "지난 금요일 오전 10시께 출근해 간부회의를 하는 과정에서 언론의 속보를 보고 중재안을 처음 알게 됐다"면서 "국회의장을 만날 때는 중재안이 당연히 없으리라 생각했다"고 했다.

출근길 발언에 관해선 "검찰수사심의위원회의 대상과 신청권자를 확대한다는 취지에서 얘기를 한 것인데 하필 중재안이 나오면서 오해가 생긴 것 같다"며 "저는 중재안의 '중'자도 들어보거나 언급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김 총장은 '중재안을 미리 몰랐던 것도 문제가 아니냐는 비판이 있다'는 말에 대해선 "국회 동향이나 여야 원내대표들이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거나 만나지 않았다"며 "국회에 여러 검사나 직원도 가 있어 확인을 해봤는데 전혀 몰랐다고 한다. 제가 그 부분에 대해 무능하다고 해도 어쩔 수 없다"고 언급했다.

국민의힘이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 등과 연락을 주고받았냐는 물음에 관해서도 "법안이 제출된 이후 정당과 일절 연락한 사실이 없다. 인수위로부터 연락받은 것도 전혀 없다"고 답했다.

다만 윤 당선인에 대해선 "아직 취임하기 전이니 조금 앞서가는 얘기가 될 것 같다"면서도 "당선인은 전임 검찰총장이었으므로 검찰에 애정이 있으니 충분히 고려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기대를 숨기지 않았다.

검찰 내부에서 '고위 간부들이 사직서를 낼 게 아니라 끝까지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는 것에 관해선 "국회의장의 중재 하에 여야가 합의했기에 반대하는 의사로 사표를 냈고 저로서는 한계가 있다"면서 "고검장이나 검사장들도 그렇고 입법 절차는 진행 중이다. 개인적인 문제지만 국민을 위해 사직하는 건 말리고 싶은 심정"이라고 했다.

첫 사직서 제출 이후 문재인 대통령이 면담에서 '임기를 지키며 역할을 다해달라'고 주문한 것에 대해선 "임기는 국민과의 약속이라 가급적 지키는 게 맞다"면서도 "검찰 구성원이 전혀 동의하거나 받아들일 수 없는 상황이 닥치면 검찰의 수장으로선 임기에 상관없이 국민에게 양해를 구하고 스스로 책임지는 게 맞다"고 답변했다.

이 밖에 대검이 자체 개선안을 만들면서 일선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관해선 "시간적으로 촉박했다. 고검장과 검사장에게는 초안을 보내 의견을 받았는데, 구성원 전부에 대해 자세히 의견을 수렴하지 못한 것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