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집값, 꼭 확인하세요

충북 진천군은 4일부터 25일까지 2013년 1월1일 기준 개별 주택가격(안)에 대한 열람과 함께 의견을 접수하고 있다.

주택가격에 대해 이의가 있는 소유자 및 이해 관계인은 비치된 의견ㆍ제출서 서식에 의견을 작성해 군청 세정과 또는 진천읍사무소 재무팀에 제출하면 된다.

의견이 제출된 주택은 전문 감정평가업자에게 의뢰해 주택특성을 재확인하는 등 철저한 재조사와 재산절차를 거친 후 결과를 의견 제출인에게 통보할 예정이다.

이번 개별주택 가격은 재검증 절차까지 모두 마무리 된 후 오는 4월 30일 진천군 부동산평가위원회의 심의과정을 거쳐 결정 공시되며 이후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등 각종 과세 부과의 기준이 된다.

이번에 조사된 개별주택 1만135호의 가격은 군이 지난 해 11월부터 실시한 토지ㆍ건축물 대장 등 각종 공부 확인과 현지답사를 통한 특성조사 내용에 근거해 산정됐다.

또한 주택의 특성조사 내용과 비교 표준주택의 선정 등에 대한 타당성과 주택 가격의 적정성 담보를 위해 4개 전문 감정평가업체의 검증을 거쳤다.

이번 2013년 1월1일 기준 개별 주택가격(안)에 따르면 진천 지역의 개별 주택들의 집값은 전년 대비 3.54%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군 관계자는 “개별주택 가격은 각종 세금 부과의 기준인 됨은 물론 대출 등 금융 서비스 분야에도 기초자료로서 폭 넓게 활용된다”며 “농사일에 바쁘시더라도 반드시 열람하시고 이견이 있을 시에는 의견서를 제출하셔서 불이익을 예방하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국토해양부에서 조사해 발표하는 공동주택 가격도 함께 열람 가능하며 의견 제출은 국토해양부 홈페이지 및 한국감정원 전국 각 지점으로 하면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군청 세정과(539-3291~4)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