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균(백곡 성대감리교회 목사)
커밍워크는 사람의 성공의 요인을 4가지로 말하였는데 ①머리(IQ) ②지식 ③기술 ④마음가짐이라고 하였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마음가짐이라고 하였다.

마음가짐이 성공적인 삶에 93% 이상의 결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머리와 지식, 기술이 좀 부족하여도 마음가짐에 따라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고 보다 의미 있고 보람 있는 인생을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나의 경험과 재산,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고 말하는가, 환경이나 지위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자신의 마음가짐이다.

무거운 짐을 등에 지고 길을 나선 두 장사꾼이 높고 험난한 재를 만나게 되었다.

무더운 여름 한낮에 땀이 비 오듯 흐르는데 한 사람이 그 큰 재를 짜증난 시선으로 바라보면서 중얼거렸다.

“재수 없는 날이군. 어느 세월에 이 재를 넘는단 말인가. 장사하긴 다 글렀어.”

그런데 한 사람은 희망찬 시선으로 높은 재를 바라보면서 미소를 띠고 이렇게 말했다.

“오늘은 재수 좋은 날이군. 이렇게 험한 재가 있으니 재 너머 저 마을엔 장사꾼이 자주 올 수 없었을 거야. 그러니 가기만 하면 물건을 쉽게 팔 수 있을 거야.”

앞의 사람은 재 너머 마을에서 얻게 될 기쁨보다는 지금 당장 고생만 불평하면서 높은 재를 장애물로만 여겼다.

그러나 뒤의 사람은 지금 당장의 고생보다는 그 다음에 올 기쁨을 바라다보며 인내하였고 높은 재는 성공을 위한 디딤돌로 여겼던 것이다.

꿈이 있는 사람은 인생의 모든 역경도 성공을 위한 도약대가 될 수 있지만, 실패하는 사람은 지금 당장만 바라보고 좌절과 원망으로 가능성을 놓치고 만다.

이탈리아의 문인 빠삐니는 말하기를 “오늘날 세계의 문제는 인간의 문제이며, 인간의 문제는 마음가짐의 문제이다” 하였다.

마음가짐에 따라 사람은 얼마든지 변화될 수 있고 사람이 달라지면 세상도 얼마든지 새로워질 수 있을 것이다.

클레멘스톤도 “마음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하였다.

2015년 청양의 해이다.

앙처럼 사랑스럽고 평온하며 풍성하고 포근한 새해가 되기를 소원한다.

그러므로 더더욱 마음가짐이 중요하지 않을 수 없다.

성경 잠언 4장 23절에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