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섭 (진천중학교 총동문회장,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2월은 초ㆍ중ㆍ고등학교와 대학의 졸업식이 열리는 졸업시즌이다. 금년도 졸업생 여러분들의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졸업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출발이다. 새롭게 출발하는 희망에 찬 사람들에게 성공을 비는 간절한 마음으로 필자의 경험, 외부 강연내용을 바탕으로 “성공으로 가는 길”에 대하여 말하고자 한다.

성공으로 가는 첫 번째의 길은 자기 자신에 대하여 승리하는 것이다. 자기 자신에 대하여 승리하는 성공적 출발점은 자기 능력의 150% 이상이 되는 큰 꿈을 갖는 것이다. 큰 꿈을 갖으라는 것은 꿈은 성공이 아니라 성장을 시키는 언어이기 때문이다. 꿈이라는 것은 찾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이다. 꿈을 실행하려면 자신의 재능을 파악하고 키우고 적극 노력하여야 하며 자기희생과 절제가 필요하다. 커다란 꿈만이 강력한 변화에너지, 도전에너지, 행동에너지를 만들 수 있고 꿈을 실행할 수 있다.

성공으로 가는 두 번째의 길은 대인관계에서 승리하는 것이다. 대인관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리더십을 기르고 실력을 갖추어야 한다. 리더십은 조직의 구성원을 일정한 방향으로 이끌고 성과를 창출하고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훌륭한 지도자는 책임을 완수하려는 강한 동기와 솔선수범, 목표를 추구하는 강렬한 추진력과 인내, 문제를 해결하려는 전문적 지식과 창의성,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선견지명 등을 갖추어야 한다.

성공으로 가는 마지막 관문은 인간으로서 하여야 할 도리, 인간의 본분을 다하는 것이다. 인간은 혼자서는 살 수 없는 사회적 동물로 누군가로부터 도움을 받으면서 살고 있다. 도움을 받은 것 이상으로 베풀고 배려하는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 자식의 본분, 학생의 본분, 시민의 본분은 누구나 잘 알지만은 실천은 어려운 것이다. 진정 존경받고 보람찬 삶을 살기 위해서는 인간의 본분을 다 하는 것, 살신성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직도 시간이 있다. 희망에 찬 젊은이들이여 커다란 꿈을 설계해보자. 꿈과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면 여러분들의 미래가 달라지고 삶이 더욱 풍부해질 것이다. 현재 이 시간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이 시각이고, 옆에 같이하는 사람이며, 현재하는 일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최선을 다하자.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