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섭 군수 주도로 활발한 토론 진행

▲ 송기섭 충북 진천군수(왼쪽)가 각 실과에 관련한 보고를 받고 있다.
충북 진천군이 지난 18일부터 연일 개최하고 있는 2018년도 부서별 주요업무계획 보고회가 예년과 비교해 내용과 형식 모두 파격적인 진행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진행 중에 있는 보고회는 전년도보다 시기적으로 1개월가량 앞서서 추진하는 것으로 2017년 사업에 대한 마무리와 2018년 사업구상을 연속적·입체적으로 추진한다는 전략이 내포돼 있다.

작년까지 보고회는 부서장과 사업별 팀장만 참석해 PPT 보고를 통해 현황과 추진계획 위주의 형식적인 보고가 진행된 면이 있으나, 올해부터는 팀장이하 사업담당 주무관도 참여한 가운데 PPT 보고를 과감하게 없애고 토론위주의 보고회를 진행하고 있다.

송 군수는 현안사업과 신규사업 등 부서별 핵심 과제 4~5개를 사전에 선정해 보고할 것을 지시하고, 사업추진에 따른 사회·경제적 편익과 파급효과 등 사업추진의 당위성에 대해 밀도 있는 토론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매년 연례·반복적으로 진행되는 사업에 대해 지속 당위성이나 발전 전망 등을 검토하고 그렇지 못한 사업에 대해 과감하게 폐기 하는 것에 대한 토론을 활발하게 진행하는 등 보고회를 통해 실질적인 사업 구상이 이뤄지고 있다.

송기섭 군수는 "새로운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기존의 형식이나 틀에 갇혀 구색 맞추기식 사업을 지속하고 있지 않나 하는 스스로에 대한 비판과 반성은 반드시 수반돼야 한다"며 "한정된 인력·예산을 가지고 주민편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계획 중인 사업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치열한 토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신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는 내달 초까지 계획돼 있으며 보고회에서 나온 토론내용을 바탕으로 부서별 업무계획을 다시 가다듬어 내달 말 개최예정인 2차 보고회를 통해 재검토에 돌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