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추행 논란에 휩싸인 정봉주 전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중앙당 조직국장에게 복당 신청서를 제출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성추행 논란에 휩싸인 정봉주 전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에 낸 복당 신청을 철회하고 15일 중앙당에 복당 신청서를 제출했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복당신청서를 직접 제출하기 위해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를 찾아 취재진에게 "복당은 자연스럽게 받아드려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2월7일 서울시당에 복당신청서를 냈을 때는 서울시장 출마 여부가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당원자격이 급선무였다"면서 "이후 서울시장 출마의 뜻을 밝혔고 이제까지 관례를 보면 광역단체장 출마 목적으로 당에 입당하는 경우 중앙당에서 심사했다. 몇몇 당직자와 의원분들께서 말씀해 주셔서 중앙당에 내는 게 맞다는 판단을 했다"고 설명했다.

정 전 의원은 성추행 의혹이 불거져 복당이 매끄럽지 않을 거라는 당 내부 기류에 대해 "제가 당적이 멸실된 게 금전문제나 정치자금법, 부정한 선거 때문이 아니라 당시 BBK를 폭로했다는 이유로 실형을 살았기 때문"이라며 "최근 프레시안 허위보도는 복당과 전혀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원자격 멸실은 MB와 BBK에 대한 폭로 때문이니 복당을 시켜놓고 만약 문제가 된다면 당원 훼손 윤리심판원에 회부하거나 제가 서울시장을 출마한다면 후보자격심사위원회에서 판단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받고 귀가한 날 복당신청서를 제출하는 것에 대한 심정도 밝혔다. 정 전 의원은 "11년 혼자 총탄과 화살을 맞으며 MB 문제점을 제기했다. 대한민국에 더 이상 부도덕한 사림이 공직자가 되면 안 된다"면서 "(혐의를) 모두 다 부인했다고 하는데 부끄럽지 않냐고 묻고 싶다. 이런 부도덕한 사람은 햇볕을 보면 안 된다"고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또 피해자 A씨와 민국파가 고소대상에 빠진 이유에 대해 "A씨의 주장이 무엇인지, 그분이 정확하게 주장했는데 프레시안이 잘못 쓴 건지 파악할 길이 없다. 현실 물체는 프레시안 기사 밖에 없어 기사의 허위성을 고소했다"면서 "민국파는 이번 쟁점에 끼어들고 싶은 사람이 관심이 없다. 민국파는 온갖 부정행위를 해서 미권스(팬클럽인 '정봉주와 미래권력들')에서 제명된 사람이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민주당 당규에 따르면 복당을 하고자 하는 자는 탈당 당시 소속 시도당 또는 중앙당에 복당원서를 제출해야 한다.

시도당에 복당 신청시 시도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시도당 상무위원회에서 복당 여부를 결정한다. 반면 중앙당의 경우 중앙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 심사와 최고위원회 의결을 거쳐 당대표가 결정한다.

다만 정 전 의원을 둘러싼 공방이 이어지고 있어 복당 여부에 대한 심사가 한동안 보류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