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병우 충청북도교육감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새 학기를 맞아 학업중단 학생 예방 노력에 학교 구성원들이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교육감은 30일 도교육청 간부 회의에서 "매 학년 초 생활지도에 상당한 어려움이 따르겠지만 학업중단 학생 줄이기 위한 노력에 성심을 다해달라"며 "학년 초 학업중단 예방역량을 강화하고 학업중단 위기 학생에 숙려 기회 통해 충동적 학업중단 예방에 힘써 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마음에 상처가 있거나 어려움에 부닥친 학생의 마음을 충분히 헤아려주고 보듬어서 건강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학교 구성원들이 마음을 다해야 한다"며 "상담을 강화해 학교가 조기에 안정화 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덧붙였다.

교육부의 '시·도 교육청 학업중단 숙려제 운영 현황'을 보면 충북에서는 2016년 '학업 숙려제'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1545명 중 1186명이 학교로 복귀했다.

학업 지속비율은 76.8%로 전국에서 경기(91.8%)와 울산(88.1%), 경북(85.6%) 다음으로 높았다.

2015년에는 숙려제 참여 학생 2141명 중 1861명이 학교를 계속 다녀 학업 지속비율 86.9%로 전국 4번째를 기록했다.

학업중단 숙려제는 학교 다니기를 포기하겠다는 학생에게 2~3주 숙려기간을 제공해 수업 대신 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제도로 큰 효과를 보고 있다.

'아침밥 먹기 운동 캠페인' 시행도 주문했다.

그는 "아침 결식은 불규칙한 식사습관으로 이어져 과식과 야식, 결식 등의 악순환이 영향 불균형과 함께 건강도 해친다"며 "아침밥은 장시간 공복에 따른 무기력과 비만을 예방하고 학습능력이 좋아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통령 개헌안 발의를 헌법 계기교육과 민주시민 교육 기회로 삼길 제안한다"며 "국내 모든 법의 기본법인 헌법은 지향하는 국가의 모습과 국민의 권리 국가행정의 원칙 등을 폭넓게 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헌법과 자신과의 관계를 생각하는 자체로 훌륭한 민주시민 교육이 될 것"이라며 "최근 개헌 논의 국면이 헌법 계기 교육의 적기"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