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동군이 회의문화을 확 바꿨다.
충북 영동군이 민선 7기 들어 주요 간부들이 참여하는 ‘업무추진협의회’ 형식을 확 바꿨다.

16일 군에 따르면 국 신설에 따른 행정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행정혁신 패러다임에 맞는 효율적인 회의 문화 정착을 위해 업무추진협의회 방식을 변경했다.

기존의 단조롭고 일방적인 보고 형식의 회의 시스템에서 벗어나 주제가 있는 쌍방형 토론 방식으로 바꿨다.

민선 7기가 시작된 만큼 상호 교감과 업무 공유를 바탕으로 소통의 질과 회의 참석자의 참여도를 높여 군정 주요 현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얻겠다는 의도다.

변경계획에 따라 매월 월간업무 보고 1회, 신규사업·시책 보고회 1회, 국별 토론회 1~2회, 군정현안 보고회 1~2회를 진행한다.

이 가운데 월간업무와 군정 주요 현안 보고는 군수가 주재하고, 신규사업·시책 보고회는 부군수가, 국별 토론회와 국별 간부회의는 국장이 주재한다.

기존의 일방형 보고로 실효성이 없었던 주간업무 보고회는 없어진다. 국별 토론회에는 각 과별 팀장이 전원 참석해 자유롭게 군정발전을 제안한다.

이날 열린 회의에서도 ‘관광활성화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주제로 해당 담당 부서장의 개요와 현황 설명에 이어 참석한 부서장들이 개선방안을 제안하며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군은 주요 정책과 현안사항 결정 때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부서 간 협업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만큼 행정의 능률을 극대화 한다는 방침이다.

회의 결과 제안된 의견은 관련 부서의 면밀한 검토와 보완을 거쳐 군정 주요 정책 추진 때 기초자료로 반영할 계획이다.

영동군 관계자는 "토론형 회의문화 정착과 업무추진협의회 내실화로 지역 현안, 갈등, 쟁점 해결의 실마리를 찾겠다"며 "부서 간 업무 공유와 협업체계를 더욱 단단히 구축해 군정 발전을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영동군은 지난해 업무추진협의회를 운영한 결과, 군정 주요현안 11건을 해결하는데 결정적 도움을 줬고, 군민행복과 지역발전을 앞당길 신규사업 78건을 발굴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