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본관
청와대는 28일 아랍에미리트(UAE)가 이명박 정부 시절 체결한 비공개 군사 양해각서(MOU)를 정식 군사협정으로 전환하고 국회 비준 동의를 받아줄 것을 우리 정부에 요구했다는 한 언론보도를 부인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관련 보도에 대해 "조간신문에 났던 UAE 측의 우리 정부에 대한 국회 비준 동의 요구와 관련해서는 현재까지 UAE가 국회 비준 동의를 요청한 사실은 없다"고 말했다.

앞서 한 언론은 이날 조간에서 UAE가 비공개 군사 MOU의 국회 비준 동의를 받아줄 것을 우리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서 관련 갈등을 봉합했지만 8개월 만에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UAE 아부다비 행정청장과 조만간 전화통화를 갖고 관련 문제 해결을 논의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임 실장과 칼둔 청장의 소통은 (칼둔 청장의) 3월 한국 방문 이후 수시로 진행되고 있다"며 "방한 당시 UAE 왕세제를 초청했다. 왕세제 방한과 관련된 소통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문 대통령이 올해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UAE 관련 언급을 했던 것을 거론하며 "그 당시 상황에서 (문 대통령의) 지난 3월 UAE 방문 이후 현재 새로운 상황은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월10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한국-UAE 간 협정 부분을 앞으로 어떻게 하실 계획인가'라는 질문에 "공개되지 않은 협정이나 MOU의 내용 속에 흠결이 있을 수 있다면 앞으로 시간을 두고 UAE 측과 수정하거나 보완하는 문제를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지난 1월 김태영 전 국방부 장관의 언론 인터뷰를 통해 이명박 정부 당시 400억 달러 규모의 바라카 원전을 수주하는 반대급부로 UAE에 군사적 어려움이 있을 경우 한국군의 자동개입 조항을 골자로 하는 비공개 MOU를 체결했다는 사실이 공개돼 파문이 일었었다.

임종석 비서실장은 지난 1월 UAE 왕세제를 만나 관련 문제 해결을 시도했다. 이어 칼둔 청장의 3월 방한과 문 대통령의 UAE 방문을 계기로 갈등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