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가에서 파도가 밀려올 때 대응하는 행동을 보면, 두려워하거나 겁은 내는 사람은 큰 파도에 놀라 무서워서 뒤돌아 도망하다가 결국 파도에 휩쓸려 물을 잔뜩 먹고 나동그라지게 된다.

그러나 파도타기 하는 사람은 서핑도구를 들고 조용히 파도를 기다린다.

오히려 산 같이 거대하게 부풀어 오르는 큰 파도를 찾는다.

그리고는 밀려오는 거대한 파도를 타고 쏜살같이 내달리며 스릴을 만끽하며 파도를 즐긴다.

부정적인 사고를 가진 자에게 파도는 위기이지만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 자에게 파도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내가 죽기 전에 내 인생에서 해야 할 가장 큰 일은 무엇일까?” 생각해 보자.

아마 그것이 무엇이 됐든 미래에 대한 꿈과 목표일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나이가 많아서”, “돈이 없어서”, “이젠 때가 지났어”, “현실적으로 안돼”, “자존심 때문에” 등으로 많은 꿈과 목표들을 묻어버리고 만다.

이는 두려움과 용기가 없는 자신에 대한 변명일 수 있다.

실패하는 것보다도 두려워하거나 해 볼 용기조차 없는 것이 더 수치스럽고 불명예스러운 자존심 상하는 일이다.

그러므로 미래에 대한 꿈과 목표를 세우자.

나의 성공과 행복은 과거나 현재가 아닌 미래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신의 마음속에 끊임없이 그림을 그리고 종이 위에 열심히 써보고 자신의 희망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확신에 찬 믿음으로 반복하여 외쳐보자.

또한 열정을 마음속으로 끌어들여 열정적인 마음과 용기 있는 자세를 더욱 불태워 확대시켜 나가자.

부정적인 사고에 얽매이는 성격으로부터 적극적이고 긍정적이며 진취적인 성격으로의 변화로 과감한 결단을 내리자.

어떤 문제에 부딪혔을 때 열등의식에 빠지는 것을 거부하고 마음의 평정을 잃지 않고 자신의 문제가 사실은 문제로 변장을 하고 찾아온 기회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늑장이나 게으름이 나의 계획을 방해하고 꿈과 목표마저도 부숴뜨리지 못하도록 부지런하여 열심을 품자.

실패나 안 된다는 생각을 하지 말고 나의 온 마음과 생각을 자신의 꿈과 목표에 바치자.

실패와 문제가 기회가 될 것이며 불가능이 가능이 되고 미래에 대한 꿈과 목표가 현실로 다가오게 될 것이다.

“사람이 뜻을 세우는 데 있어 너무 늦다는 것은 없다” -볼드윈-

“너의 길을 걸어가라. 남들은 멋대로 지껄이라고 해라” -단테-

“마음의 만족을 얻으려면 엄격하게 자신을 극복하는 기술을 배워라” -겔레-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