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자살예방을 위한 질 높은 상담개입

▲ 충주교육지원청 교육장 김응환
충청북도충주교육지원청 Wee센터(교육장 김응환)는 14일 충주관내 청소년 자살예방 및 위기청소년 지원을 위한「2020. 생명존중 및 학생자살예방 교사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충주관내 초‧중‧고등학교 교사 80명을 대상으로「네이버 밴드 라이브 영상교육」으로 진행하여 장기간 지속되는 코로나 19의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실천했다.

중앙대 임상심리전문가 함진선 교수는 “학생자살예방 위기대응 시 질 높은 상담 개입” 이라는 주제로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다양한 위기상황에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개입을 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했다.

또한 교사와 학생간 신뢰와 존중의 태도로 소통할 수 있도록 상담초기 라포형성에 주안점을 두었다.

한 교사는 “이번 연수를 통해 학생들의 자해‧자살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정확한 초기 상담개입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며 "또한 실시간 교수와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바로바로 궁금증이 해결되어 면대면의 효과가 있었다” 고 말했다.

충청북도충주교육지원청 Wee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실시간 온라인 교육을 통해 교사들이 위기상황에 있는 자해‧자살위기 학생들을 조기에 찾아 적절히 개입하여 학생자살위험을 낮추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