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경제성·환경성·여건성·가능성 충분"

▲ 증평군의회 우종환 의원이 5분 발언하고 있다.

충북도청 이전 문제가 기초지방의회에서 다시 불거졌다.

증평군의회 우종한(국민의힘·가선거구) 의원은 17일 열린 168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내년 상반기 착공을 앞둔 충북도의회와 충북도청 2청사 건립사업은 국토의 균형발전이란 핵심 가치가 전혀 고려되지 않고 추진돼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도의회와 도청 2청사 건립사업은 본청과 도의회의 부족한 사무공간 확보와 민원인 등 사용자 환경개선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도의회 분리와 일부 부서 이전은 합리적이지 못하다.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도청 이전에 대한 실질적인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우 의원은 도내 균형발전을 위해 도청 이전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최상의 입지로 증평군을 꼽았다.

우 의원은 △도내 어디서든 쉽게 갈 수 있는 접근성 △사업비 최소화할 수 있는 경제성 △경관·민원 발생 요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주변 환경성 △교통과 각종 인프라 충족 등 도시기반 여건성 △배후도시로 발전 가능성과 파급성 등을 그 이유로 들었다.

우종환 의원은 "증평군은 도내 정중앙에 위치해 도내 어디서든 접근이 편리하고 중부고속도로와 충청내륙고속화도로, 국도 34번과 36번이 지나는 교통의 요충지"라고 강조했다.

이어 "도내에서 생활 SOC 접근성이 가장 높고 도시기반 여건이 잘 조성돼 있다. 보강천을 중심으로 한 아름다운 경관은 전국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다"고 도청 이전 장소로 증평군이 최적지임을 거듭 강조했다.

도청 이전에 따른 지역 간 갈등과 관련해서는 "철저한 비용편익 분석과 타당성 검토로 최선의 입지를 선정하고 선정 장소 외 지역에 균형발전예산을 확대 지원하면 된다"고 밝혔다.

현재 도청이 있는 지역의 공동화 현상과 지역상권 위축은 본청 건물의 역사성을 활용해 도민 편의시설이 밀집한 지역의 랜드마크로 재탄생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1937년 건축된 충북도청 본관은 2003년 6월30일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됐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