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9년 11월8일 청와대 본관 집현실에서 열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윤석열 검찰총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는 모습.

전날(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적폐 청산 수사' 발언에 대해 강경 대응한 가운데, 청와대가 11일 확전을 자제하며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9일 윤 후보가 언론 인터뷰에서 '집권하면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이냐'는 질문에 "해야죠"라고 말한 것과 관련, 보도가 나온 지 반나절도 되지 않아 "매우 부적절하고, 매우 불쾌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어 다음 날인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현 정부를 근거없이 적폐수사의 대상, 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하며 사과를 요구한다"고 이례적으로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내면서, 청와대도 전면전에 나섰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윤 후보 측을 겨냥해 "이런 게 일종의 정치 적페고, 구태"라면서 "이게 선거 전략 차원에서 발언한 것이라면 굉장히 저열한 전략"이라고 발언하며 전선을 확대했다.

윤 후보의 반응에 따라 추가 강경 대응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지만, 청와대는 일단 문 대통령이 윤 후보에게 공개적으로 사과를 요구한 만큼 대응을 자제하고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전날 윤 후보가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과 저는 똑같은 생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윤석열의 사전에 정치보복이라는 단어는 없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서도 사과로 볼 수 없다는 입장으로 전해졌다.

또 문 대통령은 전날 "중앙지검장, 검찰총장 재직 때에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 데도 못 본 척했다는 말인가,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사정으로 만들어 내겠다는 것인가 대답해야 한다"고 했는데, 이에 대해서도 응답이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뉴시스와 통화에서 "대통령님이 말씀하신 것은 두 가지에 대한 대답과 사과인데, 윤 후보가 대답도 없고 사과도 없다"며 "상황을 보고 있다"고 전했다.

박수현 국민소통수석도 전날과 이날 오전 라디오 등 방송에 출연할 예정이었으나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선을 확대하지 않고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청와대 분위기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문 대통령의 강경 대응으로 지지층 결집이 전망되지만, 청와대 입장에서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대 윤 후보'가 아닌 '문 대통령 대 윤 후보' 구도가 정치적으로 부담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자칫 책임론으로 불거질 수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가 확전을 자제함에 따라 공은 다시 이 후보로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대선후보 4자 TV토론에서 윤 후보의 적폐수사 발언을 놓고 현장에서 대답과 사과를 요구하는 등 집중 포화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