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국힘, 민주당 협조 하나도 안 받겠단 뜻"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를 비롯한 원내지도부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관련 박병석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 간 회동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박 원내대표,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 오영환 원내대변인.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5일 국민의힘이 검수완박법 중재안 합의 파기를 시사한 데 대해 "박병석 국회의장도 이 문제에 대해선 단호한 입장"이라고 경고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오전에 박 의장과 통화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국민들 앞에서 서로 의장 중재안에 대해서 합의를 하지 않았느냐"며 "그 합의한 것을 지키는 것이 당연한 여야 원내대표와 또 국회의원들의 책무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회의장도 마찬가지로 이번에 우리 지지자들한테는 비판과 비난을 받아가면서 중재를 하신 것"이라며 "결국 의장은 이 합의 사항대로 당연히 이것은 이행돼야 한다라고 생각을 하고 계신다"고 했다.

국민의힘이 합의를 깰 경우 박 의장도 민주당 요구대로 법안 처리 쪽에 힘을 실어줄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원내대표는 "의장의 중재로 합의한 것을 이렇게 헌신짝 내던지듯이 파기를 하면 앞으로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민주당의 협조를 하나(1)도 받지 않겠다고 하는 것으로 우리는 수용할 수밖에 없다"며 "우리는 저 안이 만족스러워 그렇겠느냐. 연일 수천명이 집회를 하면서 내게도 압박을 넣고 있다"면서 당내 강성 지지층을 언급했다.

국민의힘이 검찰 수사권에서 선거범죄와 공직자 범죄가 빠진 걸 문제삼는 데 대해선 "완전히 지금 허위 왜곡, 날조 프레임을 짜고 있는 것 아니냐"며 "이미 경찰이 대부분 수사하고 있는 내용이고 고위공직자에 대해선 공수처가 다 하고 있지 않느냐. 한쪽만 듣고 그게 세상의 전부인 양 이해하는 안철수 인수위원장부터 시작해서 저쪽의 왜곡된 시각에는 우리가 도저히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또 "오전에 권성동 원내대표와 통화했다. 본인이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런 언급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까지 자기가 몰려 있다고 얘기를 하길래 그걸 언급하면 협치를 이제 안 하겠다는 뜻으로 저도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했는데 그렇게 얘기를 하더라"며 "이제는 온전히 책임은 윤석열 당선인과 인수위원회, 그리고 국민의힘이 져야할 것"이라며 정국 경색을 경고했다.

나아가 "왜 저렇게 이젠 집권한 정당이 무책임하게 저렇게 하고 있는지 납득할 수 없다"며 "이준석 대표가 당내 윤리위 (징계) 절차에 착수해서 혹시나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하고 결탁해서 뭔가 본인의 당내 입지 문제나 어려움을 해소하려고 저러는지 모르겠다"면서 이 대표의 성상납 의혹을 상기시키기도 했다.

그러면서 "합의 사항은 변함없이 지켜져야 한다"며 "우리는 반드시 그 합의 사항을 국민 앞에서 이행해 나갈 것이고 국회의장도 딱 그 마음을 분명히 하고 계시다는 것은 확실히 전해드린다"고 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