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용산 드래곤힐 호텔 부지 반환 의사

▲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대통령실은 서울 용산 '드래곤힐' 호텔 부지에 건설하기로 했던 주한미군 잔류기지의 이전 방침에 따른 대체부지 마련 문제를 미국 측과 본격적으로 협상할 것이며, 서로에게 득이 되는 방향이 될 거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실이 들어오기 전에 주한미군 잔류기지를 만들려다가 대통령실이 들어오게 되면서 이 부지를 반환하는 협의를 하고 양국이 서로 윈윈하는 방안을 찾아가는 과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2020년 한미 양국은 용산 드래곤힐 호텔 일대 10만여㎡ 부지에 주한미군 잔류기지를 건설하기로 했으나 맞닿은 곳에 대통령실이 이전해오면서 미군 측이 반환 및 대체부지 선정에 관한 논의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용산 잔류기지 부지를 반환받은 뒤에는 대체부지를 보상해야 한다"며 "이는 용산 잔류기지 부지를 얻게 되는 거고, 이 잔류기지 예정 부지를 시민에게 돌려주고 대통령실도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그런 이득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쪽이 손해 보고 한쪽만 이익보는 협상은 있을 수 없다. 일방적으로 혈세를 낭비하거나 부당하게 하는 건 없다"며 "양국이 더 좋은 방향으로 협상을 진행해 나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체부지와 관련해서는 "꼭 서울이라는 말은 안 들었다"고 말했다. 다만 "협상 시작 전에 공개하겠다고 말하긴 힘들다. 우려를 감안해 협상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남영동 국유지가 검토되고 있다는 관측에 대해서는 "협상 시작 단계이기 때문에 어디가 검토되는지, 어떻게 조성될지 등을 말하기 이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