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정부까지 같이 해야…제도 재검토 의미 있어"

탈북 어민 강제 북송 논란 "재차 귀순 의사 밝혀"

"정의용 실장 진심이라면 서훈이 허위 보고한 것"

국회의장 중재안에 "불공정 방송 관행 문제 제기"

하태경 국민의힘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이 지난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 최종발표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하태경 국민의힘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이 지난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 최종발표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18일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의 강릉 지인 대통령실 채용 논란을 두고 "대통령실 채용의 관행 대부분이 추천채용이었다. (해당 채용은) 공적 채용"이라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지금 민주당에서 사적 채용으로 규정을 하는데 사적 채용은 내 사비로 채용하는 것을 말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지난 15일 윤석열 대통령의 지인인 강릉 한 통신설비업체 대표 우모씨의 아들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에서 근무 중이라는 사실이 확인되며 논란이 불거졌다.

하 의원은 이와 관련 "대통령실 취업 문제에 대해 한번 국민들이 관심이 있으니까 살펴보자고 하면 살펴볼 수 있다"면서도 "문재인 대통령실까지 같이 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 때 김정숙 여사 의상 디자이너 딸 채용 때문에 저희 당이 문제 제기를 했었고, 당시에 청와대는 대부분 추천 채용을 한다고 이야기했다"고 했다.

이어 "(추천채용) 제도를 뜯어고쳐야지 특정 사례를 자꾸 시비를 거시면 (안 된다)"며 "제일 중요한 것은 대통령실 채용의 여태 관행 대부분이 공모가 아닌 추천채용이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추천채용) 제도를 계속 유지하는 게 좋은지 한번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본다"며 "민주당과 정당이 선관위원을 추천하는 이 제도를 한번 재검토해보자고 하면 저는 수긍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탈북 어민 강제 북송 논란'과 관련한 정의용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입장문도 반박했다. 정 전 청와대 실장 지난 17일 입장문을 내고 최근 불거진 '탈북 어민 강제 북송 논란'과 관련해 이들은 보복 살인을 저지른 흉악범이었으며 애당초 남한에 귀순할 의사가 없었다고 밝힌 바 있다.

하 의원은 이와 관련 "나포 당시에도 북한에 살기 어려워서 내려왔다고 했고, 동해안에 입항할 때도 재차 귀순의사를 밝혔다"며 "민주당에서는 나포하려다 계속 저항해서 도망갔다고 하는데 밀어내기, 퇴거하려고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살인마이기 때문에 북송했다고 하면 물증까지 확인해서 국민들한테 정확하게 알려야 한다. 물증을 조사하지도 않고 그냥 보냈다는 거는 살인마라는 사실 자체가 부차적이라는 것"이라며 "정의용 실장의 말이 진심이라면 서훈 국정원장이 속였다, 허위 보고를 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여야 원 구성 협상과 관련해 김진표 국회의장이 내놓은 중재안을 수용하지 않은 이유도 설명했다. 권 직무대행은 이날 김 의장이 중재안으로 내놓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 분리안을 두고 수용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 의원은 "방송과 언론이 굉장히 편파적이라는 그런 평가가 많이 있었기 때문에, 민주당이 방송통신위원장을 하게 되면 그런 불공정 방송 관행이 계속 유지되는 거 아니냐는 문제 제기가 있었다"고 했다.

 

저작권자 © 매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